실시간 뉴스



야3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국조 추진


내년도 예산안 중 '최순실 예산' 삭감 등 공조 강화키로

[윤채나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별도 특별법에 의한 특검과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키로 합의했다.

우상호 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야3당은 박근혜 대통령에 검찰 조사에 응할 것을 거듭 요구했고, 내년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최순실 예산'으로 불리는 문화융성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데도 공조하기로 했다.

아울러 ▲고(故) 백남기 농민 사건 책임자 처벌 및 특검 ▲쌀값 안정화 대책 마련 ▲철도노조 등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관련 국회 내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 등도 함께 추진한다.

우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이 급격히 상실되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야당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진상은 진상대로 규명하고 국민의 규탄과 분노를 담아내는 한편,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도 야당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야3당이 여러 가지 해법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함께 노력해 보자"며 "박 대통령이 모든 것을 은폐할 때 야3당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지금 박 대통령은 정치적 금치산자 상황이고 새누리당은 최근 국정감사에서까지 최순실과 그 관계자들을 비호한 책임이 크다. 국민 앞에 공식 사과해야 할 상태"라며 "야당의 어깨가 무겁다"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3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국조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