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野 3당, 최순실 특검 협상 합의 '실패'


특검 세부안 놓고 이견차 팽팽, 특검 전부터 정쟁

[이영웅기자] 여야 3당이 27일 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특검) 도입을 위한 첫 회동에 나섰지만, 각 당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특검의 형태와 수사 대상 등 세부 사안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면서 앞으로 난항이 예상된다.

김도읍 새누리당·박완주 더불어민주당·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회동 종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새누리당은 상설특검제도를 통해 특검이 즉각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상설특검의 경우 특검 최종임명을 대통령이 하는 만큼 별도의 특검법을 만들자고 맞섰다. 국민의당은 특검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소극적인 입장이다.

김도읍 원내수석은 "현행 특검법을 통해 특검에 착수하면 10일 내로 빠르게 조사에 임할 수 있다"며 "그런데 야당은 별도의 특검법을 마련해 자신들이 원하는 검사를 지정할 경우 객관적이고 공정한 수사가 되겠느냐. 이것은 한마디로 정치 공세"라고 강조했다.

박완주 원내수석은 "별도의 특검 특별법을 제정하면 최순실 관련 수사를 탄력적으로 할 수 있다"며 "현재 각 당의 안이 모두 다르다. 오늘은 논의를 시작한 것인 만큼 앞으로 자주 만나서 이견을 좁혀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수석은 "일단 각 당의 입장이 굉장히 평행선이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야당은 '국민이 과연 상설특검에 대해 납득을 하겠느냐'고 여당에 수차례 얘기했다. 일단 좀 더 기다려보자"고 언급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野 3당, 최순실 특검 협상 합의 '실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