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영수]게임업계의 '파티플레이' 기대하며


[문영수기자] 비선실세의 국정농단 여파가 연일 '블랙홀'처럼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고 있다. 어지간한 뉴스로는 세간의 이목을 끌지 못하고 사그라들기 일쑤인 요즘이다. 그럼에도 어느 분야에서든 놓치지 않고 챙겨야 할 주요 소식은 있기 마련이다.

게임업계에서도 비선실세 논란만큼이나 주목해야할 이슈가 최근 벌어졌다. 오랫동안 게임사들이 예의주시해온 확률형 아이템 규제가 또 다시 발의됐다. 그런데 이번에는 강도가 좀 세다. 만만하게 볼 사안이 아니다. 게임사들의 비즈니스 근간 자체를 바꿔놓을 수도 있는 법안이 나와서다.

지난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게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청소년 이용가 게임물에서는 10% 이하 기댓값을 갖는 확률형 아이템을 팔지 말라는 내용이다. 18세 이상 성인한테만 확률형 아이템을 제공하라는 의미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대다수의 게임물이 청소년 이용가인데다, 이중 확률형 아이템을 팔지 않는 게임은 전무하다시피 하다. 또한 최상급 아이템을 얻기 위해 설정된 내부 확률도 1%에 수렴할 만큼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 이 법이 원안 그대로 통과된다면 국내 유통 중인 게임물 대부분은 '청불'로 바뀌어야 하는 운명에 놓이게 된다. 그야말로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셈이다.

앞서 노웅래, 정우택 의원이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을 발의했던 지난 7월 당시처럼, 이용자 여론은 이번에도 '찬성'이 우세했다. 안타까운 일이다. 한국의 게임산업이 태동한 지 벌써 스무 해가 지났지만 한국의 게임사를 두둔하는 이용자를 이토록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은 그만큼 게임사들이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다. 국회의원을 수행하는 젊은 보좌진들 중에서는 게임에 관심이 많은 '이용자'가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들의 관심 대상 또한 확률형 아이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시작된 확률형 규제 법안이 연이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게임업계는 시장의 날선 여론을 분명히 돌아봐야 한다. 사실상 마지막 기회다. 오는 11월 중순 개막하는 지스타 전에는 발표한다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안에 게임사들의 강도높은 자정 의지가 반드시 담겨 있어야 한다. 게임사들의 '파티플레이'를 기대해 본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영수]게임업계의 '파티플레이' 기대하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