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하루 만에 꺼진 메가톤급 개헌, 최순실 블랙홀 거세다


문재인·안철수 한 목소리 내각·靑 비서진 총사퇴 요구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공식 제기한 개헌에 대해 야권 주자들이 하루도 지나지 않아 종료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국민의당도 박 대통령의 개헌 논의에 참여하지 않을 뜻을 밝힌 것이어서 개헌 논의가 시작도 전에 무산된 것이다.

오히려 야당 뿐 아니라 여당도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어 이번 사건의 진행에 따라 대통령의 레임덕이 가속화될 수도 있다.

개헌이라는 이슈 블랙홀을 날려버린 최순실 대통령 연설문 관여 의혹이라는 메가톤급 사건 이후 야권은 명확히 대통령의 개헌에 참여하지 않을 뜻을 밝히고 있다. 특히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모두 나섰다.

문 전 대표는 25일 특별 성명을 통해 "최순실 씨를 즉각 귀국시켜 수사를 받게 해야 한다. 우병우 민정수석을 포함해 비선실세와 연결돼 국정을 농단한 현 청와대 참모진을 일괄 사퇴시켜야 한다. 그리고 청와대도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필요하면 특검까지 해 엄정하게 사법 처리해야 한다"면서 "이렇게라도 분명하게 정리하지 않으면 남은 1년은 국정마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로서 대통령발(發) 개헌 논의는 종료됐음을 선언한다"며 "정치권은 성난 민심을 수습하는 데 모든 힘을 모아야 한다"고 선언했다.

안 전 대표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전면에 나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 특검을 포함한 성역 없는 수사로 짓밟힌 국민들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내각 총사퇴 및 청와대 비서진 전면 교체를 요구했다.

청와대는 정연국 대변인이 오전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 모든 상황을 파악 중으로 지켜봐달라"는 반응을 한 이후 어떤 반응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러나 메가톤급 사건에 충격을 받은 모습은 역력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일단 개헌을 선언한 만큼 정부가 개헌을 추진할 가능성은 적지 않다. 그러나 이미 개헌이 동력은 상실된 상태다. 청와대 자체가 국민적 신뢰를 상실하는 치명적인 상황을 맞을 수도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하루 만에 꺼진 메가톤급 개헌, 최순실 블랙홀 거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