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 시한폭탄' 美 금리 인상, 12월 '유력'


[美 금리 인상 초읽기](상) 연내 1회 인상 예고…11월은 美 대선 부담

미국이 연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전망이 유력하다. 지난 번 기준금리 인상 후 글로벌 금융시장이 크게 출렁였던 만큼 이번 인상 여부에도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다. 초읽기에 들어간 미국 금리 인상 관련 이모저모를 들여다본다. [편집자주]

[윤지혜기자]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하 연준) 의장은 지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0.50% 동결하면서도 "미국 경제의 단기적 위험 요인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며 "금리 인상을 위한 여건이 강화됐다"고 발언했다. 금리 인상이 임박했다는 신호를 보낸 셈이다.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도 지난 9일 G30 국제금융 세미나에 참석해 "FOMC의 거의 모든 위원이 올해 안에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연내 금리 인상 의지를 재확인한 바 있다.

그렇다면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는 언제일까. 미 연준은 미국 현지시간 기준으로 오는 11월 2·3일, 12월 13·14일 FOMC 회의를 연다. 전문가들은 두 차례 중 12월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준은 통상 분기 말 FOMC 회의 이후에 기자회견과 더불어 중장기 경제 및 기준금리 전망을 발표해왔기 때문이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 6월 회의 때 연내 금리 인상을 2차례 추진하겠다고 밝혔던 것과 달리 9월 회의에서는 (금리 인상 횟수를) 1회로 낮춘 만큼 무리해서 11월에 금리 인상을 강행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음달 8일 미국 대통령 선거가 열리는 것도 연준에게는 부담 요소다. 대선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자칫 시장에 큰 파문을 일으킬 수 있는 금리 인상 카드를 꺼내기엔 부적절하다는 판단이 나온다.

최근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선거의 결과와 그 이후에 발생하는 일 때문에 왜곡 효과가 나고 우리가 대응해야 하는 통화정책이 있을지 걱정된다"며 "(대선)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될 때까지 (금리 인상을) 기다리는 게 신중한 태도"라고 강조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아울러 시장 예상치를 밑돈 9월 고용지표도 12월 금리 인상론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9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은 15만6천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애초 전망치를 하회하는 수치로, 지난 5월 이후 최저 증가폭이다. 더욱이 9월 실업률(5.0%)도 지난달보다 0.1%포인트 올랐다.

전문가들은 정확한 금리 인상 시기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오는 28일 발표되는 미국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과 더불어 그 다음 주에 발표되는 10월 고용지표를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금리 인상 신흥국 긴축발작으로 이어질까

미 금리 인상이 가시화되자 신흥국 경제는 숨을 죽이고 있다. 미국이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 통화량이 감소해 달러가 강세를 나타내는데, 이 경우 환율 변동에 따른 손해를 우려한 외국인들이 투자자금을 회수할 수 있어서다. 또 통화 가치와 원자재 가격의 동반 하락으로 신흥국 실물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른바 '긴축발작(taper tantrum)'이다.

긴축발작이란 미국 금리 인상을 우려한 투자자들이 자금을 회수함으로써 신흥국들의 통화 가치와 증시 등이 급락하는 사태를 뜻한다. 지난 2013년 5월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이 양적완화 축소(테이퍼링)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신흥국 통화·채권·주식이 동시에 약세를 나타낸 바 있다.

김효상·양다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연구위원이 발표한 '예상되는 미국 금리 인상의 국내 파급효과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버냉키 의장 발언 직후 신흥국 통화 가치는 3개월 만에 7.0%, 주가는 12.0% 하락했다. 신흥국 펀드에서는 2013년 6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총 955억 달러(채권 455억 달러·주식 539억 달러)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한국도 긴축발작 여파를 벗어나진 못했다. 6월 한 달에만 외국인 투자자는 5조원어치의 국내 주식을 순매도했으며 이 여파로 주가는 9.8%, 달러 대비 통화가치는 4.1% 떨어졌다. 지난해 12월 미국의 1차 금리 인상 시기에도 3개월간 6조3천340억원이 유출된 바 있다.

김권식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미 금리 인상 기대가 형성된 상황에서 기준금리가 1%포인트 상승 시 신흥국 위기 발생은 7.1회로 증대된다"며 "미 금리 인상이 완만하게 전개되더라도 달러 강세가 동반될 경우 금리차와 환차손 등으로 신흥국 자본 유입이 갑작스럽게 멈출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미 금리 인상이 신흥국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일반적으로 달러화 강세는 원자재 시장 대표 상품인 유가의 하락 요인으로, 신흥국 경기에 부정적으로 여겨졌다"며 "그러나 1980년대 이후 6차례의 금리 인상 사이클에서 유가는 평균 38.1%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추이를 보면 연준의 금리 인상이 유가 하락과 신흥국 경기에 부정적이라는 논리는 역사적 근거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실제 올해 신흥국 통화 가치 및 원자재 가격은 달러 가치의 완만한 상승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상승세를 나타낸 바 있다. 특히 미국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합의에 힘입어 배럴당 50달러 내외로 상승하며 원자재 가격 상승세를 견인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도 "신흥 시장의 경제 기초 여건이 지난 연말보다는 상대적으로 양호해 미 금리 인상이 신흥국 금융시장의 불안을 재연시키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 시한폭탄' 美 금리 인상, 12월 '유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