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페이스북 "그녀의 비즈니스를 응원합니다"


페이스북, 여성 창업가 위한 마케팅·컨설팅·테크니컬 지원 나서

[성상훈기자]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한계, 교육 리소스 액세스 한계, 사회적 편견은 전세계 여성들이 기업활동을 하면서 겪는 공통적인 어려움입니다."

클레어 디비 페이스북 아시아태평양 여성창업지원프로그램 총괄은 25일 서울 강남구 송은 아트스페이스에서 열린 '그녀의비즈니스를응원합니다' 국내 론칭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언급했다.

클레어 디비 총괄은 "전세계 여성들이 기업 활동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각기 다르지만 이 세가지는 공통적으로 겪는 어려움"이라며 "한국에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실제 여성 창업가들의 성공스토리를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영감을 주며 도움을 주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페이스북은 지난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글로벌 여성 창업 지원 프로그램 '#그녀의비즈니스를응원합니다(쉬민즈비즈니스)'를 선보였다.

소상공인, 중소기업 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마케팅 프로그램 '페이스북 for 비즈니스'의 여성 지원형 버전인 셈이다.

현재까지 총 13개국 7천여명의 여성들이 이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한국은 14번째 프로그램 론칭 국가다.

또 현재 전세계 6천만 이상의 중소기업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활동 중이다. 이들 중 여성이 운영하는 중소기업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2013년 대비 약 4배, 전년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났다.

페이스북은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세계 각지에서 소규모 사업을 경영하는 여성의 비즈니스 페이지, 사진, 동영상 등을 해시태그 "#그녀의비즈니스를응원합니다', '#SheMeansBusiness'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도 조성할 예정이다.

클레어 디비 총괄은 "여성의 성공은 결국 우리 사회 전체의 성공으로 이어진다"며 "페이스북은 여성사업가들에게 각종 자원과 네트워크를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여성의 활약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리는 일에도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페이스북, 여성 창업가들 활약 재조명

'그녀의비즈니스를응원합니다'의 핵심은 여성이 기업활동을 하거나 창업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널리 알리는 것에 있다.

또한 여성 창업가들이 창업활동에 필요한 전문 컨설팅, 기술 지원도 포함돼 있으며 10여명으로 구성된 페이스북코리아 중소기업전담팀이 이를 도맡고 있다.

예를 들어 여성이 앱 기반 서비스를 창업한다고 가정했을 때 앱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자원이나 상담, 실질적인 개발 지원까지 페이스북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 창업에 필요한 전문 상담은 서울시 창업보육기관들과 협력하게 된다.

향후 육아와 병행해야 하는 여성 창업가들의 어려움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페이스북 사용자들과 공유하게 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문희정 문스타 대표는 "한 아이의 엄마로 살면서 가정, 육아, 일을 다 잘하기는 너무 힘들었다"며 "많은 한국 여성들이 다 마찬가지라 생각하고 이 프로그램을 계기로 같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여성 창업가들이 많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여성 창업가 손경완 콰니 대표 역시 "초창기에는 육아와 병행하는 자체가 힘들었지만 아이들이 크면서 어려움은 더 많아 진다"며 "어려움은 해가 갈수록 강해지는 것이고 어차피 다 극복해야 하는 것으로, 오늘은 또 다른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는게 사업"이라고 소회를 전했다.

이날 참석한 여성 창업가들은 모두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의 어려움을 극복했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집밥 레시피를 공유하는 문스타는 레시피로 만든 요리 사진을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들과 소통해왔고, 콰니 역시 마찬가지. 여성 창업가 이은영 대표가 운영하는 모바일 뷰티 서비스 컷앤컬 역시 페이스북으로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앱 서비스로 연결된다.

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는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여성의 42%가 결혼 후 직업을 포기하고 48%는 육아 병행이 직장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라 말한다"며 "이 프로그램은 이제 막 시작하고 파트너십도 점차 확대될 예정인만큼 더 많은 파트너들과 함께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나갔으면 한다"고 전했다.

성상훈기자 hns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페이스북 "그녀의 비즈니스를 응원합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