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세계전기통신표준화 총회 참가


ICT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표준화 논의 주도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튀니지 함마메트에서 열리는 세계전기통신표준화 총회(WTSA) 에 참가할 계획이라고 23일 발표했다.

세계전기통신표준화총회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기통신표준화분야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정보통신기술(ICT) 주요 이슈에 대한 결의 및 권고 제․개정, 연구반(SG) 및 표준화자문반(TSAG) 의장단 선출, ITU-T의 작업방법과 절차 등 향후 4년간의 표준화(ITU-T) 활동 전반에 대한 사항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WTSA 회의에는 193개 회원국에서 900여명의 대표단들이 참석할 전망이며, 우리나라는 유대선 국립전파연구원장(수석대표), 한국외대 정성호, 순천향대 염흥열 교수 등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표준전문가 17명이 국가대표단으로 참가한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향후 4년간 ITU-T 분야별 국제표준화를 실질적으로 주도할 11개 연구반과 자문반의 의장단 선정이 이뤄져, 의장단 진출을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우리나라는 차세대 통신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및 IMT-2020 (5G 이동통신) 표준화 활동 강화 계획 및 이행사항 등 총 4건의 결의 제·개정을 제안하는 등 국제 표준화 논의를 주도할 계획이다.

WTSA-16 한국대표단장인 유대선 국립전파연구원장은 "우리나라 전문가들의 의장단 진출 등 국제표준화 리더쉽을 확보를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기술들이 국제표준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세계전기통신표준화 총회 참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