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감 출석 폭스바겐코리아 대표, '도돌이표' 답변만...


한국 소비자에 사죄…임의조작 설정에 대해서는 즉답 피해

[이영은기자]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사건과 관련해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대표가 "리콜을 포함한 모든 사항에 대해 환경부와 심도 깊은 논의 중에 있다"며 '도돌이표' 답변을 되풀이했다.

배출가스 저감장지 조작을 위해 별도의 소프트웨어, 즉 '임의설정'을 했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답변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14일 환경부 대상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요하네스 타머 대표를 향해 "폭스바겐 차량에 대한 임의설정을 인정하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타머 대표는 "이와 관련해 많은 기술적·법적 문제가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구체적인 답변을 드릴 수 없다는 점을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다만 타머 대표는 "이 자리를 빌어 한국 정부와 소비자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서는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리콜을 포함해 환경부와 최대한 논의하고 협력해서 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폭스바겐 사태로 많은 대기오염이 있었다.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하면 최대 801억원에 이른다"면서 사회적 비용에 대해서도 도의적으로 배상할 계획이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나 타머 대표는 "한국 정부와 소비자들에게 죄송하다. 이같은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답변만 되풀이 했다.

새누리당 신보라 의원 역시 "폭스바겐코리아의 무성의한 리콜 계획서 제출 등으로 1년 동안 이 사태가 여전히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폭스바겐 본사에 한국 소비자의 분노를 전하려는 노력 대신 책임 회피 방책을 세우기 위해서만 골몰한 것 아니냐"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대해서도 타머 대표는 "이 사안에 대해서는 여러 기술적·법적 논의가 복합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리콜 계획서를 제출하는데도 오랜시간이 걸렸다"면서 "최근 환경부에 리콜계획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당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아울러 미국에서는 17조원 상당의 피해보상을 약속했음에도 한국에서는 피해 보상 계획이 없다는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서도 타머 대표는 "미국과 유럽, 한국 등 각 국가의 기준이 다르다"면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하다"고 즉답을 피했다.

타머 대표가 원론적인 답변으로 일관하자 홍영표 위원장은 "심문에 대한 증인의 답변이 대단히 불충분하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한 실질적인 조치가 가능한 신속하게 이뤄져야 하고, 무엇보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 차별적인 대책이 나온다면 그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경규 환경부 장관을 향해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와 관련한 신속한 후속대책을 당부했다.

조 장관은 "한국과 미국의 제도적·법적 차이가 있는 바람에 소비자의 권익을 전부 보호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비도덕적인 기업에 대한 행태를 예방하고, 소비자 권인 보호를 위한 종합적인 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 출석 폭스바겐코리아 대표, '도돌이표' 답변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