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엘리엇, 삼성전자에 "지주회사-사업회사 분할하라"


특별 배당금, 사외이사 3명 추가 등 요구사항 담은 공개서한 보내

[강민경기자]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의 자회사 블레이크캐피털(Blake Capital)과 포터캐피털(Potter Capital)이 삼성전자에 회사를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할 것을 요구했다.

6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블레이크캐피털과 포터캐피털의 이사회는 지난 5일 삼성전자에 지주회사 분사와 주주 특별 배당금, 사외이사 추가 등의 요구사항을 담은 공개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삼성전자가 비슷한 수준의 다른 기업과 비교했을 때 보통주 가격이 30~70% 저평가 상태에 있다고 보고 있다. 이들이 가진 삼성전자 지분을 합치면 약 0.62%다.

블레이크캐피털과 포터캐피털은 해당 서신에서 삼성전자를 지주회사(삼성 홀드코)와 사업회사(삼성 옵코)로 분할해 미국의 나스닥(Nasdaq)에 각각 상장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주회사가 공개 매수를 통해 사업회사의 주식을 추가로 사들이고, 지주회사를 삼성물산과 합병할 것을 제안했다.

서한에는 주주들에게 약 30조원의 특별배당금을 배부하고 사외이사 3명을 추가하라는 요구사항 또한 포함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 5일 해당 서한을 전달받아 검토 중에 있다"며 "공식 입장발표 시기는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윤태호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엘리엇의 제안이 사실상 삼성그룹이 스스로 꺼내기 힘들었던 삼성전자 인적분할과 지주 전환의 명분을 세워준 셈"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30조원의 배당 요구는 다소 과하지만,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삼성전자 인적분할을 위해 주주친화정책을 강화할 것인 만큼 결국 삼성이 결정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엘리엇, 삼성전자에 "지주회사-사업회사 분할하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