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일호 부총리 "한진해운 사태, 범부처 총력대응"


국내 하역 재개…해외 항만도 압류금지 신청 등 조치

[이혜경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한진해운 선박의 입출항/하역 거부사태에 대해 범부처가 대응해 차근차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7일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장관회의에서 "그동안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체계 내에서 비상계획을 마련하고 준비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혼란과 우려를 끼친 데에 대해 경제팀 수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중심으로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갖춰서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6일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의 대주주로서, 한진해운 선적화물의 하역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준 것은 다행스럽다"며 "정부도 한진해운이 하역 정상화를 잘 해나갈 수 있도록 관계부처간 협력 체제를 구축해 한진측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한진해운 선박의 기항지 입항과 선적화물의 하역 재개를 위해 항만공사의 지급보증 등을 통해 지난 2일부터 부산항 등에서 정상적으로 하역서비스가 재개되도록 조치를 취해 지금까지 8척의 선박이 하역작업을 완료했다는 설명이다.

해외 항만의 경우에는 항만 입출항 등이 가능하도록 압류금지 조치(Stay Order)가 조속히 발효되어야 하는 상황으로, 현재 한진해운이 43개국에 압류금지를 신청중이며, 18개국 25개 공관에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압류금지 절차의 신속한 진행 등을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압류금지가 발효된 항만중에서 8개 거점 항만을 지정하고 선적화물의 특성, 현지 항만 여건 등을 감안해 한진해운 선박을 입항토록 유도해 화물의 하역과 환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그동안 어려움을 겪어 왔던 해외 항만에서 최근 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는 점은 다행"이라고 강조했다. 한진해운이 기항중인 미국 서부의 롱비치 터미널에서는 이번주 중에 한진해운 선박의 입항과 하역이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아울러 "한진해운을 이용하려고 했던 선적 대기중인 화물에 대해서도 대체선박 투입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대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일 베트남 노선에 대체선박 1척을 투입했고, 이번주 이후 미주, 유럽, 동남아 노선 등에 20척 이상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국적선사가 대기화물의 목적지를 경유해서 운반할 수 있도록 기항지를 확대하거나 한진해운의 얼라이언스(해운동맹)를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 부총리는 "한진해운 선박에 탑승해 있는 선원과 협력업체, 그리고 이번 사태로 인한 실직자 등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언했다.

운항 중단된 선박에 탑승중인 선원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현지대응팀을 중심으로 만전을 기하고, 한진해운 협력업체와 중소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청과 정책금융기관의 긴급경영안정자금, 특례보증 등을 통해 경영안정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해운업 종사자들에 대해서는 고용유지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해 대규모 실직사태를 방지하고, 실직자에게는 체불임금 청산 등을 통한 생활안정 지원과 재취업 지원을 적극 제공할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이제 오늘의 어려움을 우리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계기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한진해운, 한진그룹, 채권단, 화주 등이 사태 해결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동참해 달라"며 "정부에서도 관계부처 모두가 비상한 각오로 총력 대응을 하면서 해운 산업의 미래를 위한 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도 조속히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일호 부총리 "한진해운 사태, 범부처 총력대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