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롯데 비리 수사' 제동 걸린 檢 "수사 중대한 영향 없어"


이인원 부회장 장례일정 고려해 수사 일정 조정…재계 "수사 쉽지 않을 듯"

[장유미기자] 롯데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의 자살 사건으로 당혹스러워 하면서도 수사는 강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여러 비리 혐의에 대한 증거를 확보해 오너일가의 턱 밑까지 다다를 정도로 수사가 진행된 만큼 일정은 조정하되 속도는 늦추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26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롯데그룹 비리 의혹 수사를 차질없이 계속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수사 범위와 방향이 두 달 반 동안 여러 조사를 통해 어느 정도 확정돼 있는 데다 혐의 입증에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확보한 만큼 수사 방향에 큰 변화를 주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그룹 2인자'인 이 부회장이 누구보다 오너일가의 자금관리에 깊숙이 관여했던 만큼 이번 비리 사건의 핵심인물로 지켜봐 왔다. 그러나 이 부회장이 이날 숨지면서 롯데계열사가 조성한 수백억원대 비자금이 정책본부로 흘러 들어갔는지, 사용처는 어디인지 등에 대한 조사가 사실상 불가능해져 재계에서는 검찰이 향후 수사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검찰은 이 부회장의 자살 소식에 애도를 표하며 장례 일정 등을 고려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포함한 4~5명의 롯데 관계자들의 소환 일정을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소진세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 홀딩스 부회장의 소환 조사는 예정보다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검찰이 혐의만 가지고 물증없이 먼지털이식으로 수사를 전개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여기저기서 일고 있다"며 "이 부회장의 개인 비리를 두고서도 검찰이 압박하면서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 초동에 압수수색을 벌일 당시 수사가 장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했고 압박하거나 진술에 의존하는 수사로부터 많이 탈피하려고 노력했다"며 "수사 초기부터 압수수색 등은 혐의 입증에 필요한 해당 계열사를 상대로 이뤄졌고 무리한 수단을 동원하거나 당사자를 과도하게 압박하는 수사도 많이 지양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수사는 기업수사가 기본적인 것으로, 사법처리 방향이 오너일가를 향해 있기 때문에 특정 전문경영인의 개인 비리가 의미있다고 보지 않아 그들을 타깃으로 수사를 한 사실이 없다"며 "특히 이 부회장의 개인 비리를 수사해 압박한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 황 사장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서는 "그룹의 횡령, 배임 등 기업범죄 내용 중 일부는 시인하고 일부는 부인했다"며 "투자나 거래가 이뤄진 과정에서 우리 측이 파악한 것과 다른 내용을 언급한 것이 많아 황 사장의 재소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나 검토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신 회장을 소환하기 위해 신 회장 측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재계에서는 검찰의 계획과 달리 이 부회장의 죽음으로 롯데그룹 오너일가에 대한 수사 일정에 상당한 차질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검찰은 이 부회장이 신 총괄회장과 신 회장의 비자금 조성, 탈세, 횡령, 배임 등 불거진 각종 혐의에 대해 입증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수사를 진행해왔다. 그러나 이 부회장이 자살한 데다 이날 발견된 유서에서도 "신동빈 회장은 훌륭한 사람", "롯데그룹 비자금은 없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있어 검찰로서는 부담감이 더 커지게 됐다.

재계 관계자는 "다소 지지부진했던 검찰 수사가 신 회장의 최측근의 잇단 소환 조사로 활력을 찾았지만 이 부회장의 자살로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며 "이번 일로 검찰 수사에 대한 불만도 여기저기서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 비리 수사' 제동 걸린 檢 "수사 중대한 영향 없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