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00만 공무원,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눈물로 사죄"


3개 공무원노조 "이번 참사 관련해 사과 않는 정부 대신해 머리 숙여"

[유재형기자] 공무원노조 3개 단체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했다.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중앙행정기관공무원노동조합으로 구성된 공공성강화 공동투쟁본부는 이번 국정조사 기관보고에서 정부 부처 수장들이 공식 사과를 거부한 시기와 맞물려 공무원노조의 사과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조금이 나마 위로를 전하고자 사과 기자회견에 나섰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먼저 이들 단체는 사과 회견문에서 "100만 공무원을 대표해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사과를 회피한 정부를 대신해 공무원들이 나서 피해자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사죄하고 용서를 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가습기살균제 국민 피해와 관련한 정부 태도에 대해 "부실한 제도와 시스템으로 참사의 원인을 제공했음에도 그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며 "국가와 정부의 존재이유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인 만큼 당연히 사과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고 요구했다.

지난 18일 있은 정부의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3차 판정결과와 관련 "판정대상 165명 중 35명만이 지원대상인 1․2등급을 받은 어처구니 없는 결과로, 정부지원 자체도 턱없이 부족한데다가 대다수 피해자들은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을 아예 막아버리는 불통 정부"라고 비판했다.

덧붙여 "지난 3차 피해판정에 대한 판정거부에 대하여도 피해자 및 시민단체와 같이 우리는 그 뜻을 함께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에 대해 제대로된 배상과 보상을 동반한 피해자와 국민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진상조사와 책임자 규명을 요구했다.

또 정부의 허술한 진상규명 의지를 지적하며 "유사한 참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정부는 화학물질 안정관리 등 허술한 법제도를 정비하고 불법행위를 저지른 기업에 대한 국민 법 감정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100만 공무원,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눈물로 사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