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음주사고·신분은폐' 경찰청장 후보자 낙마하나


2野, 청문보고서 채택 거부 "사고 당시 인명피해 제보 들어와"

[윤채나기자]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할 전망이다. 음주운전을 하다 사고를 내고, 경찰 조사 과정에서 신분을 숨겨 징계를 피한 것으로 드러난 데 대한 야당의 반발이 커 청문보고서 채택이 사실상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의원들은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23년 전 거짓으로 사고를 은폐해 이 자리에 서게 된 후보자가 경찰 총수로서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돌아보고 결단하라"며 이 후보자에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음주운전 사고 후 당황스럽고 부끄러워 경찰관의 신분을 속였고 그 결과 징계를 받지 않았다는 발언은 충격 그 자체"라며 "경찰관 신분을 속인 것인지 경찰 간부라 봐준 것인지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이들은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사고 당시 중앙선을 침범해 상대 차량이 완파될 정도로 큰 사고를 냈음에도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증언했으나 언론사와 의원실에는 당시 인명피해가 있었다는 제보가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의혹을 풀어줄 핵심 자료인 수사 자료를 확인하기 전에는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할 수 없다"며 "이 후보자는 이제라도 수사 자료를 제출하고 당시 상황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소명해 후보자로서 마지막 책임을 다 하라"고 말했다.

박광온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경찰의 위상을 땅에 떨어뜨린 이 후보자가 10만 경찰을 이끌 수장이 된다면 일선 경찰들의 사기는 바닥을 칠 것"이라며 "이 후보자는 이제라도 과거를 돌아보고 경찰의 명예를 위해 스스로 물러나라"고 했다.

당초 이 후보자는 22일 청문보고서가 채택될 것으로 보고 23일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취임식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일정을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장의 경우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더라도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지만, 이 후보자가 청와대 인사 검증 단계에서 음주운전 사고 및 신분 은폐 사실을 밝힌 만큼 '부실 검증'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게 부담이다.

당장 야당은 청와대 인사 검증을 총괄하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을 겨냥해 책임론을 제기한 상태다. 박 대통령이 이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앞서 제기된 비리 의혹과 부실 검증 책임론이 맞물리면서 우 수석 거취 논란이 확산될 수 있다.

안행위 야당 의원들은 "중대한 결격 사유가 있는 후보자를 청와대는 이미 인지하고도 추천했다"며 "결격사유가 발견돼도 청와대가 낙점한 인사를 쓰겠다는 오만함이 그대로 반영된 인사"라고 비판했다.

안행위 국민의당 간사인 권은희 의원은 "우병우표 인사 검증 시스템의 총체적 부실로 이 후보자의 결격사유들을 걸러내지 못하리라는 것은 이미 예견됐던 결과"라며 "우 수석은 부실 검증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음주사고·신분은폐' 경찰청장 후보자 낙마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