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민정]롯데홈쇼핑, 얼어붙은 여름 녹일 묘책은


[이민정기자] 롯데홈쇼핑에게는 가혹할 정도로 추운 여름이었다.

지난 5월 한파는 시작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롯데홈쇼핑에 대해 6개월간 황금시간대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그간 방송 플랫폼 사업자에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진 적은 있었지만 방송 송출 자체가 금지된 적은 없었다.

6월엔 검찰의 칼끝이 롯데홈쇼핑으로 향했다. 롯데홈쇼핑이 TV홈쇼핑 방송채널사용 사업권 재승인을 받는 과정에서 관련 부처 공무원 등을 상대로 금품로비를 한 혐의였다.

검찰 수사라는 폭설은 7월까지 이어졌다. 결국 검찰은 '상품권깡' 등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대포폰 등을 이용해 금품 로비를 했다는 혐의로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8월 롯데홈쇼핑은 2만9천여명에 달하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그들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해 이득을 취했다는 이유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과징금 부과라는 징계를 받았다.

3~4개월간 미래부, 검찰, 방통위로 부터 매서운 한파가 불었다. 그러나 정작 롯데홈쇼핑을 얼게 만든 건 롯데홈쇼핑 스스로였다. 모든 논란은 롯데홈쇼핑으로부터 시작됐고 모든 책임은 롯데홈쇼핑에 있다.

미래부의 황금시간대 영업정지 처분은 이유없는 '롯데홈쇼핑 때리기'가 아니다. 지난해 사업권 재승인 심사 당시 롯데홈쇼핑은 납품 비리로 형사 처벌을 받은 일부 임직원의 이름을 빠뜨린 채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롯데홈쇼핑 측은 고의 누락이나 진실을 의폐할 의도는 없었다고 항변했지만 감사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고의 누락인지 실수인지 진실을 저너머에 있다.

강 사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됐지만 검찰은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검찰의 추가 조사 결과 롯데홈쇼핑의 혐의가 사실인지 아닌지 밝혀질 것이다. 결과가 어떻게 나오더라도 롯데홈쇼핑은 '상품권깡', '대포폰' 등 논란의 중심에 섰던 정황들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방통위의 과징금 부과도 롯데홈쇼핑의 잘못으로 내려진 조치다. 324만762명의 고객 중 2만9천628명이라면 그 수는 작아보일 수도 있으나 2만9천여 명의 고객 한명 한명의 입장에서는 롯데홈쇼핑으로부터 뒷통수를 맞았다고 느낄 수 있다. 또한 1억8천만원이라는 과징금이 '솜방망이 처벌'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롯데홈쇼핑이 이를 마냥 외면할 수만도 없을 것이다.

이 같은 논란이 연이어 발생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롯데홈쇼핑은 우선 협력업체의 피해를 막는 데 주력해야 한다. 그동안 협력사에 대한 롯데홈쇼핑의 대처는 다소 아쉬운 것이 사실이었다. 롯데홈쇼핑 협력업체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고 롯데홈쇼핑에 협력사의 영업권과 생존권 보장을 위해 피해구제책을 마련하는 등 후속조치를 취해달라고 외쳐왔다.

이에 롯데홈쇼핑이 지난 6월 16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미래부의 영업정지 처분에 대해 집행정지 소송을 제기하기로 내부적인 의사결정을 마쳤다. 협력사들은 여기서 한 줄기 희망을 봤다. 그러나 롯데홈쇼핑은 그로부터 한달이 훌쩍 넘은 지난 8월 5일 미래부를 상대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본안에 대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그간 협력업체들은 롯데홈쇼핑에 조치를 취해달라고 항의시위를 하며 가슴을 졸여야 했다.

이와 더불어 롯데홈쇼핑은 홈쇼핑 업계 전반의 신뢰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업계에서는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롯데홈쇼핑 관련 논란으로 홈쇼핑업계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고 있다. 특히 미래부의 처분대로 황금시간대 롯데홈쇼핑이 영업을 할 수 없게 되면 롯데홈쇼핑의 영업에도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그 피해가 홈쇼핑 업계 전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미 엎질러진 물을 컵에 담을 수는 없지만 엎질러진 물을 닦아내고 잘 말릴 수는 있다. 관건은 롯데홈쇼핑의 대처다. 자사, 협력사, 업계 전체를 위한 롯데홈쇼핑의 책임 있는 행보를 기대해 본다.

이민정기자 lmj7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민정]롯데홈쇼핑, 얼어붙은 여름 녹일 묘책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