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檢, 폭스바겐 토마스 쿨 사장 소환 방침…'디젤게이트' 수사


폭스바겐코리아, 대응책 마련 지지부진…'행정소송' 여부 고심 중

[이영은기자]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를 조사 중인 검찰이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총괄대표에 이어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도 조사할 방침을 세웠다.

쿨 사장이 독일 본사에서 파견한 임원인 만큼 이번 '디젤게이트'와 관련해 독일 본사 개입 여부에 대한 집중 추궁이 이뤄질 전망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검찰은 앞서 지난 11일과 12일 이틀 연속 타머 총괄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데 이어, 오는 18일 쿨 사장을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은 지난 2013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으로 임명된 쿨 사장이 최근까지 지속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배출가스·소음 시험성적서 조작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고있다.

뿐만 아니라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장치 임의조작 과정에서 독일 본사의 협의가 있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앞서 타머 총괄대표 역시 같은 내용의 조사를 받았지만 혐의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타머 총괄대표는 물론 쿨 사장에 대한 집중 조사를 마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또한 검찰은 불법적인 차량 인증 및 판매 과정에서 폭스바겐코리아와 연락을 취했던 폭스바겐 독일 본사 임직원에 대한 출석을 요청했다. 이들이 검찰의 소환 요구에 응할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만일 이를 수용한다면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관련 수사는 또다른 전환점을 맞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수사 강화하는 檢, 폭스바겐 '행정소송' 포기하나

이처럼 검찰이 아우디폭스바겐에 대한 수사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회사측은 대응책 마련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폭스바겐코리아가 최근 환경부의 인증취소 및 판매정지 등 행정처분에 불복하는 행정소송을 강행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행정처분 발표 이후 보름 가까운 시간이 흐른 상황에서도 대응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측은 행정소송 여부를 비롯한 후속 대응책 마련과 관련 '논의 중'이라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검찰의 연이은 임원 소환과 악회되는 여론, 딜러사 이탈 등에 대한 우려에 행정소송 포기 방침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환경부를 통해 인증 취소 차량의 재인증을 거쳐야 한다는 점과 행정소송 강행 후 패소할 경우 과징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점도 회사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한다.

업계 관계자는 "아우디폭스바겐이 한국 시장에서 재기하기 위해서는 재인증을 서두르는 것이 관건"이라며 "여론도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행정소송을 강행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檢, 폭스바겐 토마스 쿨 사장 소환 방침…'디젤게이트' 수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