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BMW, 업계 최초로 광학 측정 셀 시스템 도입


고정밀 완전 자동화 측정기술…5시리즈에 먼저 적용

[이영은기자] BMW그룹이 자동차 제조업체 최초로 100% 자동화된 광학 측정 셀(cell)이라는 독특한 시스템 콘셉트를 BMW 뮌헨 공장에 도입했다.

8일 BMW에 따르면 광학 측정 셀 시스템은 자유롭게 움직이는 로봇 팔이 센서를 이용해 전체 차량에 대한 3D 이미지를 만들고, 100마이크로미터(μm) 이하의 정밀한 캡처 데이터를 통해 3D 데이터 모델을 생성한다. 이를 통해 눈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편차를 초기에 식별해 낼 수 있게 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BMW 관계자는 "비교적 작은 공간을 차지하는 장점을 갖추고 있으며, 최적의 동작범위 내에서 작지만 유연하게 움직이는 2대의 로봇들을 병행해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존 로봇들이 단일 센서를 사용해 차량 한쪽을 기록한 후 다른 한쪽을 기록하는 과정을 거쳤던 반면, 이 기술은 2대의 로봇을 활용하기 때문에 측정 시간을 반으로 감소시켜 측정을 더욱 신속하게 마무리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새로운 시스템은 5시리즈 모델에 가장 먼저 적용될 예정이다. BMW 관계자는 "완전히 자동화된 광학 측정 셀은 BMW그룹 내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 기술은 2015년부터 뮌헨공장에서 개별 판금부품의 측정뿐만 아니라 공구 검사에까지 완벽히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BMW, 업계 최초로 광학 측정 셀 시스템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