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종걸, 더민주 당대표 도전…당권 4파전


"한 집단이 당직·대선후보 독차지하면 덜민주될 것"

[채송무기자]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를 결정했다. 이로써 더민주 당권구도는 김상곤·송영길·이종걸·추미애 후보의 4파전으로 결정됐다.

이종걸 의원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교체의 열망을 받들어 더민주 당 대표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대선 승리를 위한 적극적 야권연대와 비주류로서의 다양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우선 여권의 무능과 4.13 총선 민의를 자의적으로 해석해서 내년 대선의 승기를 잡았다고 생각하는 낙관론을 지적하며 적극적인 야권연대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야당은 다른 세력들을 포용했을 때만 간신히 정권교체에 성공했다"며 "더민주에 플러스 알파를 하려면 광범위하고 전격적인 야권 연대 외에는 길이 없다. 제가 더민주의 당 대표가 된다면 누구보다도 야권 연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그는 "또 하나의 우려스러운 움직임은 당 내부가 지나치게 한 세력, 한 방향, 한 목소리로 꾸려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이 염증을 느끼는 것은 '정쟁'이지 '논쟁'이 아니다"며 "우리 당에서 한 목소리만 허용이 된다면, 당 내부의 역동성은 사라지고, 당세는 서서히 위축될 것다. 한 집단이 당직과 국회직과 대선 후보를 독차지한다면 '더'민주는 '덜'민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더민주의 당대표는 유력한 대선 후보의 호위무사가 아니라, 대선후보 경선의 단순한 관리가 아니라 든든한 야권 연대를 구축하는 성실한 건축가가 되어야 한다"며 "제가 당 대표가 된다면 우리 당의 대선 후보 선출 과정은 보다 공정하고 보다 열려 있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종걸, 더민주 당대표 도전…당권 4파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