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통위, 시·청각 장애인용TV 저소득층 우선보급 시작


최성준 위원장, 원주에 시각장애인 직접 찾아가 전달

[박영례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시·청각 장애인용TV의 저소득층 우선보급에 나섰다.

이 TV는 시·청각 장애인을 위해 자막 및 화면해설 방송을 편리하게 시청취할 수 있는 전용TV다.

28일 최성준 방통위 위원장은 강원도 원주의 시·청각장애인용TV를 설치·보급하는 현장을 직접 방문,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방통위는 이번 TV 보급을 위해 지난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지자체와 함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접수했으며, 보급순위에 따라 우선 선정된 대상자에게 지난 25일부터 보급을 시작했다.

올해 보급되는 시·청각장애인용TV는 기존 24형(59.9cm)에서 28형(69.5cm)으로 크기를 확대했으며, 편리한 장애인방송 시청을 위해 핫키(단축키)가 포함된 전용 리모컨도 첫 제공한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해 메뉴를 음성으로 안내해 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기능으로는 자막방송을 9개 위치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자막의 색상·폰트·크기 등도 변경할 수 있다.

지난 6월 1차 접수에 이어, 8월 1일부터 31일까지 2차 접수를 진행하다. 2차 접수는 전국 지자체, 전용홈페이지(tv.kcmf.or.kr) 또는 우편접수를 통해 신청을 받고, 1차 우선보급을 제외한 잔여량을 보급할 예정이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보급순위에 따라 저소득층, 장애등급, 나이 등을 고려해 대상자를 선정하게 되며 ’10년~’15년 사이에 장애인방송 수신기를 지원받은 사람은 제외된다.

이날 최성준 위원장은 원주의 장애인종합복지관을 방문,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장애인미디어교육'을 참관하고, 50형(125cm) TV를 증정했다.

방통위는 서울·부산·광주·강원·대전·인천에 있는 6개 시청자미디어센터를 통해 청각·시각·지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미디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최성준 위원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한 미디어세상을 누리려면 온 국민이 다함께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시·청각장애인이 눈으로 들을 수 있고 소리로도 읽을 수 있는 장애극복을 위한 접근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통위, 시·청각 장애인용TV 저소득층 우선보급 시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