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제4단체, 'TPP 기업설명회' 개최


"TPP 참여 시 수출 증대 전망…중간재 시장 136조 규모"

[이원갑기자] 경제4단체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설명회를 개최하고 TPP 참여 시 예상되는 효과와 기업들의 선제적 대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7일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회관에서 'TPP 기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개회사에서 "TPP는 향후 새로운 통상 질서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가 TPP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도 글로벌 가치사슬 활용을 통한 수출 기회 확보와 글로벌 통상 규범 도입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 연사들은 ▲최신 동향 ▲수출 대응 전략 ▲국내 산업에 끼치는 영향 등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TPP 가입 논의가 진행 중이고 가입 시에는 수출 측면에 이익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대규 산업통상자원부 TPP대책단 과장은 "TPP는 2년 내 모든 회원국들이 국내 법적 절차를 끝내면 공식 발효된다"며 "정부는 현재 TPP에 가입한 각국의 비준 동향을 파악하면서 예비 양자 협의를 진행 중이며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및 경제적 영향을 분석해 TPP에 대한 정부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형주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전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은 우리 기업의 수출 환경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37.4%를 차지하는 시장을 대상으로 한 TPP는 높은 수준의 자유화를 통해 보호무역주의 추세를 차단할 대안"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우리나라의 TPP 국가에 대한 중간재 공급 규모는 일본과 비슷한 약 1천2백억 달러(한화 136조2천억원) 수준으로, TPP에 참여한다면 수출 규모가 증대될 것"이라며 "통관 절차 원활화, 기술무역장벽 해소 등 비관세 장벽 완화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갑기자 kaliu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제4단체, 'TPP 기업설명회'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