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콘센트서 빠지지 않는 플러그' 학생발명품대회 대통령상


국립중앙과학관, 38회 전국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심사 결과 발표

[민혜정기자] 국립중앙과학관은 27일 제38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에 '안전잠금 콘센트 및 플러그'를 선정하는 등 대회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대회는 전국 17개 시, 도에서 11만 여명이 참가해 301명이 전국대회에 진출했고 전국대회 진출자를 대상으로 서면심사와 면담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영예의 대통령상은 충청북도 남평초등학교의 6학년 남궁성윤 학생의 '중환자 생명유지를 위한 안전잠금 콘센트 및 플러그' 작품이, 국무총리상은 충청북도 덕신초등학교 5학년 신민서 학생의 '자리를 옮겨 공격과 수비를 할 수 있는 알파오 오목게임' 작품이 차지했다.

대통령상을 받은 남궁성윤 학생의 작품은 집에서 스마트폰 충전을 위해 무심코 뽑은 수족관 산소공급장치의 플러그로 인해 열대어가 죽었던 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함부로 뺄 수 없는 콘센트와 플러그 장치를 개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작품은 열쇠를 이용해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지지 않게 잠글 수 있으며, 스위치가 풀리면 경고음이 발생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산소호흡기, 중증환자감시장치와 같이 병원에서 환자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료장비에 적용한다면 불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무총리상을 받은 신민서 학생의 작품은 기존 오목게임에서 '삼삼', '사사'와 같은 수가 나올 경우에 게임이 한 번에 끝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었다. 이 작품은 슬라이딩 퍼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한 수를 둔 후, 돌의 위치를 옮길 수도 있는 규칙을 만들어 실수를 만회하거나 경기에서 진 이후에도 계속 경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최우수상(장관상) 10점, 특상 50점, 우수상 100점, 장려상 139점을 선정했다. 최우수상 이상 수상자 12명에게는 무료 특허변리지원 및 선진과학문화탐방의 특전이 제공된다. 아울러 전국대회 출품작 301점은 8월 11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특별전시관에서 전시된다.

김주한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관심이 우리 생활에 큰 편리함과 혜택을 주는 발명의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우수한 과학인재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대회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콘센트서 빠지지 않는 플러그' 학생발명품대회 대통령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