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내년 2월 지상파 UHD 방송, 누구 위한 세계 최초?


지상파·가전사 준비 기간 부족함에도 정부 "연기 없다"

[민혜정기자] 지상파 UHD 본방송이 7개월 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TV 제조사, 지상파 방송사는 UHD 방송에 적합한 제품과 콘텐츠를 만드는데 시한이 촉박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양측이 안테나와 콘텐츠 보호 시스템 내장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일각에선 관련 업체들의 준비 상황도 미비하고, 시청자가 UHD 방송의 장점을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세계 최초', 내년 2월이 '평창올림픽 D-1년'이라는 상징적 의미에만 무게를 두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주도하는 지상파 UHD 방송 추진위원회까지 출범했지만 지상파와 가전업체 모두 본방송까지 시간에 쫓기는 상황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상파가 요구하는 직접 방송 수신용 안테나와 복제 방지를 위한 콘텐츠 보호 시스템의 TV 내장이 내년 2월까지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두 회사는 그동안 국내 UHD 방송 표준이 확립되기 전이라 유럽식(DVB-T2) 표준에 맞춰 UHD TV를 만들어왔다. 그러나 미래부가 9월까지 미국식(ATSC3.0)으로 표준을 확정할 예정이어서 기존 출시된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를 위해 오디오, 비디오 신호 변환 장치도 설치해줘야 하는 상황이다.

가전 업계 관계자는 "방송 날짜를 늦췄으면 하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며 "안테나 내장이건 콘텐츠 보호시스템이건 그냥 탑재한다고 능사가 아니라 이를 검증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이 같은 과정을 무시한 채 서비스를 서두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도 "정책적 방향이 있더라도 기술적 문제를 고려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채 1년도 안남은 상황에서 어떻게 관련 기술을 적용하고 테스트해서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환경까지 만들지 난제"라고 말했다.

지상파도 정부가 권고한 UHD 방송 편성 비율 5%를 맞추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UHD 방송을 위해서는 세트, 장비를 전면 교체해야 하는데 편성비율을 맞추려니 비상이 걸린 상황"이라며 "지상파도 내부적으로 예정된 시점에서 6개월정도 미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책 결정 과정에서 정작 UHD 방송을 볼 시청자는 배제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시청자를 위한 방송이기 보다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 평창올림픽을 한 해 앞둔 상징적 시점만 고려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자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은 "HD TV도 충분히 고화질인데 왜 UHD TV로 봐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며 "평창 올림픽 이전에 이렇게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시청자에게 어떤 혜택과 부담이 있는지에 대한 안내가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지상파 UHD 방송의 주무부처인 미래부와 방통위는 이미 충분히 협의한 사안인만큼 본방송 시점을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미래부 최재유 차관 역시 지상파 UHD 방송 추진위원회에서 "그동안 여러차례 이해당자간 협의한 사안인데, 기본 계획을 흔드는 건 옳지 못하다"며 "당사자들이 자주 만나 서로 간극을 좁히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통위 관계자도 "대외적으로 발표한 사안"이라며 "시청자와의 약속이기도 한데, 이를 지켜야 하는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내년 2월 지상파 UHD 방송, 누구 위한 세계 최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