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식문화특별전 '여름나기-맛 멋 쉼' 20일 개최


새로운 문화콘텐츠로서 한식문화를 소개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

[박준영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국립민속박물관과 공동 주관으로 한식문화특별전 '여름 나기-맛 멋 쉼'을 오는 20일부터 8월22일까지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한국인의 여름 나기를 주제로, 민속유물과 전통음식, 현대공예와 디지털 영상 등을 통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로서의 한식문화를 소개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공간은 여름의 더위를 이겨내는 '맛'과 선조들의 삶의 모습을 담은 '멋',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쉼'을 주제로 구성되며 여름철 무더위를 즐기는 한식문화를 선보인다.

'부엌-맛의 공간'에서는 조리 도구를 통한 음식 조리 과정과 한글 최초의 음식 조리서인 '음식디미방'을 소개한다. 음식디미방 메뉴 중 하나인 어만두의 조리 과정을 인포그래픽 영상으로 시각화해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대청, 찬방-멋의 공간'에서는 한옥 대청마루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공간에 도자와 유리, 금속 등 전통과 현대적 감각이 돋보이는 식기와 반상기를 조화시킴으로써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식문화의 멋을 알릴 계획이다.

'마당-쉼의 공간'은 한식 영상 체험대(미디어테이블)를 통해 여름철 한식문화인 '복달임(복날에 더위를 물리치기 위한 풍습)'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하고, 영상을 통해 여름 한낮의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통 생활공간인 야외 한옥 오촌댁에서는 현대공예 작가의 생활 속 공예 문화를 선보이며, 관람객이 함께 '여름 나기'를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한식 요리사가 진행하는 '오늘의 여름 나기 한식'은 대표 여름음식인 초계탕과 민어탕, 화채 등을 주제로 일일 요리사 체험과 퀴즈 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이 행사들은 전시 기간 매주 주말과 27일 '문화가 있는 날'에 만나볼 수 있으며, 특히 여름방학을 맞이해 박물관을 찾는 어린이와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시원한 여름 나기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특별전에서는 지금까지 음식으로 다뤄졌던 한식에 공예와 문화, 기술을 접목해 문화적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한식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해 이를 대표 문화 콘텐츠로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영기자 sicr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식문화특별전 '여름나기-맛 멋 쉼' 20일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