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게임, 규제대상에서 문화진흥으로 정책 '턴'


문체부 '게임문화 기본계획' 2020년까지 추진…지속 생태계 조성

[문영수기자]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범부처 진흥책 '게임문화 진흥계획(5개년)'이 오는 2020년까지 시행된다. 게임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발굴하고 활용하면서 선순환되는 게임문화 생태계를 조성하는 취지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올해 3월부터 게임업계와 학계·청소년 등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게임문화 진흥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민관 합동 계획을 수립해 추진해왔다. 이후 게임문화 진흥계획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주요 사업 관련 부처 협의를 거쳐 도출한 '소통과 공감의 게임문화 진흥계획'을 18일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보고했다.

게임문화 진흥계획은 지속가능한 게임 생태계 조성을 위한 것으로 ▲'모두의 게임문화' 공감대 형성 ▲게임의 활용가치 발굴 및 확장 ▲게임문화 기반 확충 ▲협력형 과몰입 대응 체계 구축 등 4대 추진전략 및 주요과제로 구성돼 있다.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물론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범부처 협력을 통해 추진되는 규모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게임문화 공감대 형성…학교서는 게임으로 교육

정부는 게임문화의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게임이 막연히 떠안고 있는 부정적 이미지를 타파하고 개선하기 위한 시도다. 이를 위해 게임 이용자주변 환경의 맥락과 문화를 포괄해 이해하는 '게임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하고, 올바른 게임 이용 지도법을 널리 공유한다. 다양한 게임 이용자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게임문화 캠페인 '함께 만드는 게임문화'도 진행하기로 했다.

일선 학교에서 게임을 활용한 교육도 펼친다. 게임 마이스터고 설립·운영을 통한 전문적 게임 진로 교육을 실시하고 게임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도 진행한다. 자유학기제, 방과후 학교 등에서 게임을 활용한 진로도 개발한다. 더불어 교육용 게임을 활용해 학습효율성을 제고하고 소외계층, 고령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게임도 개발하기로 했다.

게임문화의 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펼친다. 먼저 게임문화 진흥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게임문화진흥포럼'을 운영하고 지속가능한 게임문화와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 지원도 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현행 강제적 셧다운제를 부모 선택제로 개선하고 창의적 콘텐츠 제작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자율등급분류 제도를 확대한다.

게임 과몰입 현상 해소를 위한 대응 체계도 구축한다. 현재 운영 중인 게임 과몰입 힐링센터를 4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하고 게임 과몰입 치유를 위한 매뉴얼도 보급한다. 또한 게임 이용자의 자기조절적 이용 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 게임문화 체험형 상담센터도 조성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그간의 게임 정책이 산업적, 규제에만 강조된 측면이 없지 않다"면서 "이번 게임문화 진흥계획은 게임을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취지"라고 말했다.

최성희 게임콘텐츠산업과장은 "디지털 시대에서 일상적 여가문화가 된 게임을 어떻게 바라보고 가치를 확산시킬지 고민했다"며 "게임문화 진흥계획은 이제 시작으로, 앞으로 게임문화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게임, 규제대상에서 문화진흥으로 정책 '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