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게임은 문화다" 정부, 게임문화 진흥책 18일 발표


사회장관회의서 보고 예정…업계 "게임 이해 높이는 계기 되길"

[문영수기자]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 진흥책이 발표를 앞두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는 이번 정책이 게임의 긍정적 면모를 강화하는 실효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오는 18일 범부처 차원에서 열리는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게임문화 진흥을 위한 기본계획을 보고할 예정이다.

연 단위로 시행될 이번 정책은 대중적 여가문화로 자리잡은 게임을 선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과몰입 등 부정적 화두에만 집중된 게임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간 협의와 업계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쳤다.

게임문화 진흥을 위한 기본계획은 새로운 문화로서 게임을 주목하고 지속 가능한 게임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진흥안이 될 전망이다. 올바른 게임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일선 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 등에서 게임을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 과몰입 문제를 개선하려는 노력도 함께 추진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정책은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 독자적으로 추진했던 게임산업 정책과 달리 타 부처와의 공조를 이뤄 진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주로 게임의 산업적 측면에 치중했던 기존 정책과 달리 게임의 문화적 가치에 주목했다는 점에서도 거리가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최성희 게임콘텐츠산업과장은 "그동안 게임의 산업적 측면을 고려했다면 게임문화 진흥을 통해 게임을 건강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지혜를 모으고 있다"며 "우리 사회적으로 게임을 문화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강제적 셧다운제 등 각종 규제 대상으로 인식되온 게임이 이번 정책을 토대로 인식이 달라지는 계기가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게임업계에서는 이번 게임문화 진흥을 위한 기본계획이 범부처 차원에서 추진되는 만큼 게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무분별한 규제를 막는 초석이 놓이길 기대하는 모습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나온 게임 네거티브 정책들을 살펴보면 주로 타 부처, 타 상임위에서 내놓은 사례가 많았다. 이는 게임 콘텐츠에 대해 높지 않은 이해도에 따른 영향"이라며 "범부처 차원에서 진행될 이번 정책을 협업하면서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사진 정소희 기자 ss082@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게임은 문화다" 정부, 게임문화 진흥책 18일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