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잇따른 의원 일탈에 분노한 여론, 여야 대응 세질 듯


국민의당 安-千 동반퇴진 강수…새누리·더민주 부담

[채송무기자] 20대 국회 초반부터 국회의원들의 윤리적 일탈이 논란이 되면서 여야의 대응이 보다 강경해질 전망이다.

최근 비판이 뜨거운 국회의원의 일탈 사건은 여야 3당 모두에서 발생했다. 우선 국민의당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김수민·박선숙 의원이 검찰조사를 받고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는 문제가 발생해 국민적 질타를 받았다.

더민주에서는 서영교 의원의 친인척 보좌진 채용 문제가 논란이 됐다. 대학생이던 자신의 딸을 인턴으로 채용하고, 자신의 오빠를 후원회 회계책임자로 둔 뒤 인건비를 지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야당을 맹비난하던 새누리당 역시 민망한 상황에 처했다. 새누리당 박인숙 의원이 5천 조카와 동서 등을 자신의 비서진으로 채용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군현 의원이 19대 국회의원 당시 보좌진의 월급 2억4천400여만원을 빼돌려 불법 정치자금으로 사용한 혐의로 중앙선관위원회에 고발된 사실도 알려졌다. 여야 모두에서 윤리적 일탈이 발생한 것이다.

◆여야 모두 친인척 보좌진 채용 금지, 내부 단속 나섰다

심상치 않은 비판 여론에 놀란 여야는 내부 단속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당 차원에서 8촌 이내 친인척의 보좌진 채용을 전면 금지했고, 이같은 사실이 적발되면 당 차원에서 강력한 징계를 내리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은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 재조정, 보좌관 친인척 채용 금지 등을 국회 정치발전 특위에서 다루게 하겠다고 하는 등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에도 나서고 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29일 자당 소속 의원들에게 보좌진 채용 및 후원금 관련 주의 사항을 전달하며 "선진적 정치 문화 창달의 첫걸음으로 많은 지적을 받아왔던 보좌진 채용과 후원금 모금 과정의 불투명성을 시정하고자 주의 사항을 전달한다"며 "같은 실수를 두 번 반복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친인척의 보좌관 채용을 제한하는 법안도 발의됐다. 백혜련 더민주 의원은 국회의원이 본인 및 배우자의 4촌 이내의 혈족 및 인척을 보좌진으로 임명하려면 국회의장 또는 국회사무총장에게 신고하도록 하는 안을 발의했다.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도 국회의원의 배우자 및 친인척의 보좌진·선거사무장·회계책임자 선임을 금지하는 법을 냈다.

이같은 분위기에 따라 문제가 된 의원들의 징계도 보다 강경해질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에서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안철수-천정배 대표가 대표직을 사퇴하는 강수를 놓으면서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의 부담이 더욱 커졌다.

서영교 의원에 대한 당무감사원의 감찰 결과가 30일 나올 예정인 가운데, 중징계가 내려질 것이라는 예상이 높아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해당 의원들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같은 분위기가 유지될 경우 방관하기는 어려워진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잇따른 의원 일탈에 분노한 여론, 여야 대응 세질 듯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