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인사제도 '직무 중심'으로 수평화


직급 단계 기존 7단계에서 4단계로 단순화…'반바지' 출근 허용

[강민경기자] 삼성전자는 직급 체계 단순화, 수평적 호칭을 골자로 하는 인사제도 개편방안을 27일 발표했다.

내년 3월부터 시행되는 이 개편안에는 ▲'직무·역할' 중심의 인사 체계 전환 ▲직급 단계를 기존 7단계에서 4단계로 단순화 ▲수평적 소통을 장려하는 상호존중의 호칭 등이 포함된다.

삼성전자는 연공주의 중심의 기존 인사제도를 폐기하고, 업무와 전문성을 중시하는 '직무·역할' 중심의 인사 체계를 도입한다.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함께 창의적이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경력개발 단계(Career Level)를 적용해 기존 부장, 과장, 사원 등 수직적 직급 개념은 직무 역량 발전 정도에 따라 '경력개발 단계(Career Level)'로 전환되며, 직급 단계는 기존 7단계(▲사원1·2·3 ▲대리 ▲과장 ▲차장 ▲부장)에서 4단계(CL1~CL4)로 단순화된다.

임직원 간 공통 호칭은 '(이름)님'이 됐다. 단, 부서 내에서는 업무 성격에 따라 '님', '프로', '선후배님', 영어 이름 등 상대방을 서로 존중하는 수평적인 호칭을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반면 팀장, 그룹장, 파트장, 임원은 직책으로 호칭한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회의문화·보고문화 개선 ▲불필요한 잔업·특근 근절 ▲계획형 휴가 정착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회의를 할 때는 반드시 필요한 인원만 참석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회의의 결론을 도출해 이를 준수하는 회의 문화를 조성한다.

또한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력 강화를 위해 직급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치는 대신 '동시 보고'를 활성화하고, 형식에 치우치지 않고 간결하게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 보고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불필요한 잔업이나 특근을 근절하기 위해 상급자의 눈치를 보며 퇴근하지 않는 '눈치성' 잔업이나 불필요한 습관성 잔업을 없애나갈 계획이다. 또한 직원들이 연간 휴가계획을 사전에 자유롭게 수립해 충분히 재충전할 수 있는 휴가 문화를 조성한다.

한편,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올해 하절기부터 반바지 출근도 허용한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인사제도 '직무 중심'으로 수평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