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국발 사이버 공격, 인근 국가에 집중"


파이어아이 '중국 기반 사이버 위협 조직의 공격 동향 보고서

[김국배기자] 중국발 사이버 위협이 양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인근 국가로 더욱 정교한 공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파이어아이가 27일 발표한 중국 기반 사이버 위협 조직의 공격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발 사이버 공격은 2014년 중반 이후 감소세다.

2013년 초반부터 지난 3년간 중국 사이버 조직을 추적해온 파이어아이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72개에 달하는 중국 기반 사이버 위협 조직이 수행한 네트워크 침해사례 262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2013년과 2014년 초반 한 달에 50~ 70건에 달하던 중국발 사이버 공격은 2014년 중반부터 줄어들기 시작해 지난해 10월 이후에는 한 달 평균 10건으로 급격히 감소했다.

특히 파이어아이는 중국발 사이버 공격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미국 방문 1년 전인 2014년 중반부터 줄어들기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시진핑 주석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상호 해킹 중단을 합의한 사이버 협약을 포함, 몇 가지 요소가 중국발 사이버 공격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또 중국의 정치 군사 개혁, 인근 국가로의 공격 집중 등 다양한 요인들을 원인으로 제시했다.

파이어아이 측은 "시진핑 주석이 사이버 전력을 중앙집권화하고, 활동 범위를 다른 분야로 확대하는 등 중국군에 대한 통제를 더 강화하려는 시도가 사이버 공격의 감소로 이어졌다"고 해석했다.

파이어아이는 중국발 사이버 위협이 인근 국가를 대상으로 보다 정교해지고 조직화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중국발 사이버 공격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사이버 산업 스파이 행위를 공격적으로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파이어아이는 2015년 중반 이후에도 여전히 미국, 유럽, 일본 기업을 노리는 중국 기반 사이버 조직 13개를 포착했다.

전수홍 파이어아이코리아 대표는 "중국발 공격이 양적으로는 감소했지만 안심하기는 이르다"며 "보다 조직화, 정교화된 중국발 공격이 중국 인근 국가들을 대상으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기관의 적극적인 사이버 보안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자세한 정보를 담은 보고서 전문은 파이어아이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국발 사이버 공격, 인근 국가에 집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