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北 도발시 초기에 강력 응징"


"예기치 못한 도발 가능성…감히 환상 못 갖도록 강력 대비태세"

[윤채나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북한이 도발을 통해 우리를 뒤흔들거나 국제협력 체제를 느슨하게 만들 수 있다는 환상을 감히 갖지 못하도록 보다 강력한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전군 주요 지휘관과의 오찬에서 "올해 초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이후 지금까지 엄중한 안보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지금도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비핵화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하면서 오히려 핵보유국을 자처하고 있고 핵탄두 공개와 신형 방사포 사격, SLBM 시험발사, 탄도미사일 발사를 하면서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전날 북한의 무수단 미사일 발사를 언급, "이러한 현재의 국면이 단기간에 전환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제재 효과가 점차 가시화되면서 북한의 반발이 예기치 않은 도발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박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가 북한의 도발이 두려워 또 다시 과거처럼 도발과 보상이라는 패턴을 반복하게 된다면 북한의 비핵화는 멀어지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도 기대할 수 없게 될 것"이라며 강경 대응 방침을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는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도발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북한이 변화의 길을 택할 때까지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군은 언제 어떤 방식으로 일어날지 모르는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주고 북한이 도발하면 평소 훈련한 대로 초기에 강력하게 응징해 그 대가가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보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北 도발시 초기에 강력 응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