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뇌신경망 형성 원리 발견···자폐증 치료 길 열렸다


뇌신경발달장애 및 퇴행성질환 연구에 기여 기대

[민혜정기자] 자폐증, 루게릭병과 같은 뇌질환 치료법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뇌 신경망 형성 원리가 국내 연구진을 통해 밝혀졌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내 연구진이 뇌신경망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새로운 메커니즘(기전)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고 19일 발표했다.

마치 전기회로에서 전선을 통해 정보가 전달되듯 신경세포는 긴 축삭을 통해 다른 세포에 정보를 전달한다. 뇌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수행하려면 뇌의 발생 과정에서 축삭의 말단이 정확하게 연결을 맺고 한 번 맺은 연결이 평생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까지 뇌신경망의 형성 및 유지를 위해 필요한 단백질은 모두 세포체(세포의 몸통)에서 합성된 후 축삭으로 수송된다고 생각됐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축삭이 자체적으로 말단에 저장된 RNA를 번역해 단백질을 합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는 축삭말단에서 번역되는 RNA만을 표지·분리할 수 있는 축삭트랩 이라는 기술을 개발하여, 국소적으로 합성되는 단백질의 정보를 분석하했다.

정호성 교수는 "지금까지 사람의 RNA조절인자에 돌연변이가 생겼을 경우 자폐증과 같은 신경발달장애나 루게릭병같은 퇴행성질환이 유도되는지 알 수 없었다"며 "본 연구를 통해 그 원인을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봄으로써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뇌신경망 형성 원리 발견···자폐증 치료 길 열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