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5G 전략회의서 시범서비스 기술규격 공개


28GHz 대역 TDD 방식, 국제표준화 민간협력 강화

[조석근기자] 초고주파(28GHz) 대역에서 시분할(TDD) 방식을 채택하고 4세대(LTE) 기술과 연동해 광대역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5G 시범 서비스용 기술규격이 공개됐다.

이같은 시범 서비스 규격이 확정되면서 5G 도입을 위한 국제표준화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6일 '제4차 5G 전략추진위원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삼성전자와 KT 등 국내외 통신·제조업체들이 참여해 개발한 5G 시범서비스 기술규격이다.

이날 회의는 국내 이통사, 제조사, 중소기업, 5G포험 대표 등 산학연과 정부 전문가 18명이 참석해 민관 5G 추진현황과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5G 시범서비스 준비현황을 논의했다.

전략추진위는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인 5G 시범서비스 제공 및 2020년 5G 상용화를 위해 ▲5G 시범 서비스 바탕의 국제표준화 ▲5G 시범서비스용 실험국 허가 ▲사학연 연계 개방형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추진하는 데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5G 시범서비스 규격이 확정된 만큼 국제표준화 논의가 활발해질 것"이라며 "국내기업, 연구소들이 글로벌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표준특허 확보 겨쟁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미래부는 3개 민간 컨소시엄이 추진 중인 '스마트 실증사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해 5G 시범망 구축과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올해는 기존 초다시점, 홀로그램 등 기가급 실감 미디어 서비스 외 자율주행차, 드론 등 실시간 제어 서비스들을 추가한다.

미래부는 5G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중소·스타트업 기업의 참신한 5G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굴해 대·중소 협력과제로 추진하고 공동개발토록 지원할 계획이기도 하다.

최재유 차관은 "기술규격 선정, 시범주파수 할당, 칩셋 및 단말 개발 등 2018년 5G 시범 서비스를 위한 준비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향후 평창에서 선보일 5G 시범 서비스 기반으로 우리나라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5G 전략회의서 시범서비스 기술규격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