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심판 매수 혐의 전북, 프로연맹은 징계 수위 신중 접근


K리그 대표 구단이라는 점, 성난 여론 고려해 결론 내릴 듯

[이성필기자] 프로축구 전북 현대의 심판 매수 의혹 파문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검찰 수사가 마무리 단계고 재판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으로 보이지만 이와 관계없이 프로축구의 신뢰 회복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전북 구단은 스카우트 A씨의 진술을 토대로 작성한 소명서를 25일 한국프로축구연맹에 제출했다. A씨가 검찰 진술에서 했던 '개인적인 행위' 중심으로 소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평소 안면이 있었던 축구계 후배인 심판 B, C씨에게 생활 자금 등의 목적으로 총 다섯 차례에 걸쳐 500만원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금의 성격과 출처가 이번 사건을 규명하는 열쇠가 될 전망이다.

사건 종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연말을 강타했던 경남FC 대표이사의 심판 로비 사건의 경우 현재 2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금품 수수와 관련한 진실 확인 작업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번 전북 사건 역시 빠르면 올 연말, 늦으면 내년 초에나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프로축구연맹의 대처에 시선이 집중된다. 경남의 경우 올 시즌 승점 10점 삭감에 7천만원의 벌금이라는 징계를 내렸다.

당시 경남은 사건의 법적인 판단이 나오기 전 징계를 받았다. 전북은 대표이사도 아닌 스카우트 개인이 저질렀고 상대적으로 금액도 적다는 점에서 상황이 좀 다르기는 하지만 징계 수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결과에 따라 이철근 단장과 최강희 감독이 사퇴할 수 있음을 시사해 추이가 주목된다.

프로연맹은 팀 관계자가 심판 매수 및 불공정 심판 유도 행위나 향응제공 등의 행위를 할 경우 상벌위원회 회부를 통해 제명, 하부리그 강등, 1년 이내 자격 정지, 10점 이상의 승점 감점, 경고 등의 징계를 선택하게 된다.

경남의 경우 2부리그(챌린지)로 내려간 상황에서 클래식 시절의 행위가 발각됐지만 전북는 K리그를 대표하는 구단이라는 점에서 충격파가 크다. 프로연맹의 고민이 깊어지는 부분도 여기에 있다. 일각에서는 전북의 챌린지 강등까지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이 상당하다.

프로연맹 고위 관계자는 "중요한 것은 정확한 상황 파악이다. 이미 지난해 경남 관련해 검찰 조사 당시 각 구단에 자체 조사를 요구했었고 어느 정도 인지를 했던 상황에서 발생한 일이라 안타깝다"라고 전했다.

징계 수위는 고심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법정에서의 진실 공방과는 별개로 일단 구단에서 스카우트 개인의 일탈 행동으로 소명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외 여론을 무시하기도 어렵다. 이 관계자는 "전북이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참작하겠지만 고강도의 징계도 불가피하다고 본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논의를 한 뒤 결정을 내릴 것이다"라고 답했다.

조이뉴스24 이성필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심판 매수 혐의 전북, 프로연맹은 징계 수위 신중 접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