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BM, 국내 '블록체인' 시장 눈독


금융 고객 대상 세미나 열고 IBM 블록체인 기술 소개

[김국배기자] IBM이 국내 '블록체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블록체인은 전자 금융 거래의 투명성을 높여주고, 거래시간 단축 및 운영 비용을 줄여줄 수 있는 기술로 최근 금융업계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IBM(대표 제프리 알렌 로다)은 2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블록체인'을 주제로 국내 주요 금융기관 대상 세미나를 열고 해외 블록체인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이날 IBM은 블록체인 표준기술을 연구하는 '하이퍼레저' 프로젝트, IBM 블록체인 거라지(Blockchain Garage), 해외 블록체인 적용 시범사례들을 발표했다.

이미 지난해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시티그룹, 모건스탠리, 도이체방크, 홍콩상하이은행(HSBC) 등 22개 은행이 'R3CEV'라는 컨소시엄을 만들어 거래속도 향상, 비용 절감을 위해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시스템을 시험했고, 향후 실제 기술 적용을 연구중이다.

국내에서도 주요 은행, 증권사를 중심으로 주식, 선물 등 상품 거래 뿐 아니라 인증에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IBM은 지니 로메티 회장이 이같은 블록체인을 향후 금융시장을 바꿀 중요 전략 사업으로 판단, 관련 기술 개발 투자에 의지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IBM은 지난해 12월 블록체인 기술 표준을 개발중인 리눅스재단의 '하이퍼레저' 프로젝트에 참여, 오픈소스 기반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이끌고 있다.

또한 지난달 뉴욕에 블록체인 관련 기술 및 아이디어를 체험할 수 있는 'IBM 블록체인 연구소(Blockchain Garage)'를 열고 뉴욕 멜론 은행(BNY Mellon)과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여러 금융사들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술을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지난 2월 IBM과 일본 증권거래소(Japan Exchange Group)는 소규모 거래 시장에 적용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 운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양사는 IBM이 개발한 오픈소스 블록체인 코드를 활용해 소규모 거래 시장의 거래 및 결산에 적용되는 전 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평가할 예정이다. 향후 블록체인 기술을 보다 많은 증권 업무 영역으로 확장하는 것이 목표다.

IBM 본사 금융산업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안재훈 부사장은 "IBM은 금융 산업에 대한 오랜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구현에 필요한 클라우드, 보안 등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디지털 금융으로의 변화를 위해 블록체인을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IBM은 최적의 파트너"라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BM, 국내 '블록체인' 시장 눈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