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기침체 무색…뜨거운 '데이터센터' 경쟁


친환경 기술 투자도 증가…韓, 해외와 기술 격차 4년

[김국배기자] 클라우드 컴퓨팅 등이 떠오르면서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경기 침체 등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도 투자가 확대되는 추세.

글로벌 IT 기업들은 '전기먹는 하마'라 불리는 데이터센터의 전기 소비를 줄이기 위해 친환경 기술을 접목하느라 바쁘다.

국내에서도 그 중요성에 주목, 데이터센터 산업 발전을 위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어 주목된다.

실제로 지난해 12월에는 처음으로 데이터센터를 하나의 산업으로 분류한 국가정보화 기본법 개정안이 시행됐고 현재 이에 따른 데이터센터 구축·운영을 위한 활성화 시책이 준비되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IT서비스에 필요한 서버, 스토리지 등의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건물 공간에 중앙 집중식으로 집적시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시설을 뜻한다.

◆데이터센터 왜 부각되나

데이터센터가 주목받는 이유는 클라우드 컴퓨팅를 비롯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이터의 허브'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즉, ICT 산업의 핵심 기반시설인 셈이다.

시스코에 따르면 2018년 전세계 데이터센터 트래픽은 8.6제타바이트(ZB)로 2014년 대비 3배 가량 증가하며 이중 76%가 클라우드 트래픽에서 발생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MP3 281조 5천억 곡을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다.

이에 따라 해외는 물론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도 꾸준히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 기업 테크나비오(TechNavio)는 전 세계 데이터센터 시장이 2013년 1천250억 달러에서 2018년 약 2천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0.6% 이상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도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 규모가 2010년 9천828억원에서 2015년 2조 3천억원 이상으로 연평균 3.4%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송준화 산업진흥팀장은 "국내의 경우 모바일 기기 보급률이 세계 최고 수준이며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법까지 시행돼 데이터센터 수요는 더 커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데이터센터, 친환경 기술 도입 활발

이런 가운데 데이터센터에는 친환경 기술 도입이 한창이다. 서버 등을 관리하는 데이터센터는 일정한 온도, 습도를 맞추기 위해 엄청난 전력이 소모되는 탓에 전기세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2012년 스웨덴 룰레오 지역에 데이터센터를 설립했다. 북극 인접 지역의 차가운 공기를 활용해 데이터센터 냉각에 필요한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서다.

페이스북이 보유한 데이터센터 전력사용효율지수(PUE)는 평균 1.09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진다. PUE는 데이터센터 총 전력대비 IT사용전력량 비율로 1에 가까울수록 에너지 효율이 우수하다는 의미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바닷속에 데이터센터를 세우는 나틱(Natick)'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이유 역시 전력 비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이후 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센터를 컨테이너형으로 제작해 유사 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듈형 데이터센터가 등장했다.

◆해외보다 기술 4년 뒤처져

국내의 경우도 친환경, 모듈형 데이터센터 구축 방향을 쫓아가고 있다.

LG CNS는 지난 2013년 부산 미음지구에 설립한 데이터센터에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를 도입하고 자체 개발한 '빌트업' 외기 도입시스템을 활용해 PUE 1.3대의 고효율 데이터센터를 실현했다.

LG유플러스는 평촌 메가센터에 에너지 절감을 위한 그린존(전산실 온도 28~30℃)을 운영하고, 랙당 평균 10킬로와트(㎾)의 초고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해외와 비교했을 때 4년의 기술 격차가 있는 것으로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는 평가하고 있다.

모듈형 데이터센터 특허의 70%를 미국이 출원한 우리나라는 7%에 그치고 있다. 일본은 15%, 유럽은 8%다.

국내에서 운영되는 124개 데이터센터의 평균 PUE도 2.66으로 에너지 효율 개선이 필요한 상태다. 특히 공공 부문은 3.24로 민간기업 1.79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다.

◆데이터센터 산업 발전 초석 놓을까

데이터센터 구축,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온 국내 사업자들은 전기요금체계 합리화, 에너지 규제 완화, 그린 데이터센터 혜택 등을 원하고 있다.

특히 전기료 상승에 따른 데이터센터 운영 비용 상승으로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 얘기다. 일각에서는 전력 사용 종량제 도입 필요성도 제기된다.

또한 그린데이터센터인증 취득 시 전기요금 감면, 에너지 절감 투자비 지원 등의 당근책이 필요하다고 업계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2012년부터 그린데이터센터인증제를 시행하고는 있지만 지원 정책이 적어 확산이 더딘 상태"라고 말했다.

실제 협회에 따르면 2014년 3회 인증까지 총 13개 기관 15개 데이터센터만이 인증을 획득한 상태다.

이같은 상황에서 미래창조과학부가 데이터센터 사업자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나서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미래부는 최근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활성화를 필수시설 및 규모 고시'를 제정하고, 6~7월께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고시에 따르면 향후 상면면적 150평 이상에 전산실, 전력공급시설, 공조시설, 비상발전시설을 갖추면 민간 데이터센터도 정부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다.

나연묵 단국대 교수는 "글로벌 컴퓨팅 산업을 쫓아가기 위해선 데이터센터 구축이 공격적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기침체 무색…뜨거운 '데이터센터' 경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