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텔레콤, IoT 서비스로 이란 진출


이란 에너지부, 국영 가스공사, 민영기업과 업무 협약 체결

[김국배기자] SK텔레콤이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로 이란 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은 2일(현지시각) 이란 테헤란에서 이란 에너지부(Ministry of Energy), 국영 가스공사(NIGC)와 IoT 기반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민영기업 ARSH홀딩스와도 별도 업무 협약을 맺었다.

에너지부는 에너지 관련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정부부처다. 이란 석유성 산하 국영가스공사는 도시가스 기반시설 확충, 가스 운송 및 수·출입 등을 운영한다. ARSH홀딩스는 가스 에너지, 광산, 조선, 건설, IT 등 30개 이상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력, 가스, 상수도 등 생활 필수 인프라 관련 통합 원격검침시스템(AMI) 서비스를 제공하고 빌딩에너지 효율화 사업, 스마트홈 서비스까지 다양한 IoT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됐다.

우선 이란 내 테헤란 지역 등의 5천 가구를 대상으로 로라(LoRa) 기반 스마트 가스검침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국영가스공사와 테헤란 지역에 IoT망을 구축하고 세대마다 스마트 가스 미터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LoRa는 SK텔레콤을 비롯해 시스코, IBM, 셈테크 등 전 세계 200여 개 기업이 참여한 LoRa 얼라이언스(Alliance)에서 제정한 IoT 표준 기술이다.

SK텔레콤은 LoRa 네트워크 장비, LoRa 전용 모듈이 탑재된 가스 검침기 및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ARSH 홀딩스가 현지 IoT망 운영을 맡는다.

3자는 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LoRa망 전국 확대 구축 ▲전력·가스·상수도 인프라로 AMI 사업 확장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등 IoT 사업 전반에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에너지부과 사업협력을 통해 테헤란 핵심 지역 15개 대형 빌딩을 대상으로 원격 전력제어 솔루션을 적용한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장동현 SK텔레콤 대표는 "이란 에너지부와 국영가스공사, ARSH 홀딩스와 협력을 통해 LoRa 기반의 최신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IoT 네트워크 역량을 바탕으로 첨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이란의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란 에너지부 팔라하티안 차관은 "이란의 스마트 에너지 사업을 위해 파트너사를 모색하다 SK텔레콤이 보유한 에너지 미터링 기술이 우수하다고 판단돼 제휴를 맺게 됐다"며 "시범사업 뿐 아니라 향후 전력, 가스, 상수도를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 구축에 SK텔레콤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텔레콤, IoT 서비스로 이란 진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