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주도 '탄소제로' 선언, 석유수요 50% '태양광'이 대체


29일 '태양광발전 보급사업 기본계획' 확정 발표

[유재형기자] 제주도가 모든 소비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제주 by 2030)을 만들고자 주민중심 에너지 사업을 본격화 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주민 주도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해 실질적인 주민 소득으로 이어지는 '태양광발전 보급사업 기본계획' 확정 발표한다고 29일 밝혔다.

도는 2030년 이전까지 태양광발전 1천411㎿ 보급을 목표로 감귤과수원 폐쇄 예정지, 마을 소유의 공유지, 주택과 공공시설 등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시설을 보급해 주민 소득으로 연결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주민 소득중심의 사업타당성과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발굴해 주민이 초기 시설자금 부담이 없고, 수익이 보장되는 자금대출‧전력판매‧시설공사 시스템도 마련했다.

첫째, 현재 추진되고 있는 주택지원사업 및 공공시설활용 사업을 보완 확대 추진한다.

주민 누구나 주택의 옥상, 베란다를 이용해 태양광발전으로 에너지 생산, 전기차 보급촉진 및 향후 소규모 전기판매까지 가능하도록 전기차용을 포함한 주택 태양광 지원을 9kW까지 확대 추진하고, 가정용 미니태양광 보급도 서둘 계획이다.(2030까지 174천가구 580㎿)

또한 관 주도로 공용주차장, 종합운동장 스탠드와 공공부지 등을 이용해 태양광발전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둘째, 폐쇄 감귤과수원을 활용한 태양광발전 보급사업으로, 농민이 전기농사를 지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수익기반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2030년 까지 580농가, 511ha 340㎿)

제주도는 감귤 품질‧가격의 하락, 고령농가의 증가 등 감귤산업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고령농가, 부적지 감귤 과수원, 비영농 토지 등을 우선 선별해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농가는 감귤을 대체한 '태양광발전 전기농사'를 짓고 20년간 확정된 순이익을 제공받게 된다. 이를 위해 고정가격으로 20년간 전력을 구매할 발전공기업과 장기저리의 시설자금을 조달할 금융기관도 참여시킬 계획이다.

셋째, 마을 소유의 공유지 등을 활용한 태양광발전 보급사업으로, 마을은 투자비를 장기저리로 조달해 부담없이 발전사업을 추진해 재정자립에 도움되도록 감귤과수원 활용 사업모델을 추진하게 된다.(2030년 까지 566농가, 187ha 138㎿) 제주도는 태양광발전 보급사업이 본격화되면, 2030년 신재생에너지 전체 총발전량의 1만2천981GWh의 14%인 1천853GWh를 대체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도내 총 에너지소비 예상량 1만2천237천toe중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을 더한 전력소비량(260만7천toe) 100%와 석유류 소비량의 50.5%(452만8천toe)에 해당하는 규모다.

제주도 관계자는 "문닫은 감귤과수원을 활용한 사업 등을 통해 주민이 체감하는 소득으로 연결하고, 모든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Carbon Free Island 제주' 조기 실현을 주민 주도형 정책으로 확산돼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도 '탄소제로' 선언, 석유수요 50% '태양광'이 대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