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포드 자율주행차, 헤드라이트없이 야간주행 성공


LiDAR 센서 개발 일환…"인간 운전자 한계 뛰어넘는다"

[이영은기자] 포드자동차는 최근 '퓨전 하이브리드 (Ford Fusion Hybrid)' 자율주행 연구 차량이 헤드라이트없이 어두운 사막 도로를 주행하는데 성공했다고 12일 발표했다.

포드 아리조나 주행 테스트장에서 진행된 이번 테스트는 포드 LiDAR 센서가 빛에 의존하는 카메라의 도움 없이 가상 운전자 소프트웨어와 함께 원활한 주행에 성공했다는 점에 있어 중요성을 갖는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포드에 따르면 일반적으로는 레이더, 카메라, LiDAR의 세 가지 모드 센서를 모두 갖춘 자율주행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포드는 교통 신호등이 없는 어두운 도로속에서의 자율주행을 통해 LiDAR 센서의 독립적인 기능을 입증했다.

포드 자율주행차 기술 책임자인 짐 맥브라이드는 "LiDAR 센서의 기술로 더 이상 실험 차량이 빛의 세기 또는 도로 위 흰 선을 감지하는 카메라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며 "LiDAR 센서는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원활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한다"고 말했다.

자율주행 차량은 LiDAR 센서에서 나오는 파동을 이용해 3D 지도에서 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레이더에서 감지된 추가적 데이터가 LiDAR 센서의 정보와 융합되면서 자율주행차의 감지 능력을 완성하게 된다.

한편 포드의 자율주행 차량 연구 및 개발은 십년 이상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 자동차공학회가 규정한 4단계(SAE International Level 4), 즉, 운전자가 차량 제어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드는 올해 현재 운영 중인 자율주행 차량의 수를 3배 늘려 30여 대의 퓨전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차량을 캘리포니아, 아리조나 및 미시간에서 시험운영 할 계획이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드 자율주행차, 헤드라이트없이 야간주행 성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