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테마주 꼼짝마"…당국 불법행위 집중감시


총선 앞두고 '유승민 테마주' 등 정치 테마주 불공정거래 방지

[김다운기자] 금융당국이 총선을 앞두고 '정치 테마주'에 대한 공동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한국거래소는 28일 공동으로 정치 테마주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불공정거래 혐의가 발견되는 경우 신속히 조사에 착수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내달 총선을 앞두고 정치 테마주와 관련된 불공정거래 및 투자자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최근 유승민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탈당 후 무소속 출마 이후 '유승민 테마주'들이 급등하거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출마 기대에 '반기문 테마주'들이 오르는 등 정치 테마주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기업의 실적, 공시 등과 무관하게 정치 이슈로 주가가 이상 급등락 현상을 보이는 종목을 중심으로 주가 조작 의혹이 있는 행위들을 집중 감시한다는 방침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증권포털사이트, 모바일메신저나 투자동호회 등을 통해 정치인 관련 허위 풍문을 유포하면서 일반투자자들의 추종매매를 부추기는 행위 등이 집중 모니터링 대상이다.

작전세력의 매매유인성 통정매매(주식매매 당사자가 부당이득을 취득할 목적으로 종목·물량·가격 등을 사전에 담합해 거래하는 행위), 상한가 굳히기, 허수성주문, 고가매수 및 연속적인 단주 주문 등 이상매매 주문 행위도 살핀다.

금융당국은 테마주의 거래상황, 주가동향, 인터넷게시판 정보 등을 종합분석하는 조기경보시스템과 사이버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상 징후를 포착한다는 방침이다.

주가의 급격한 변동으로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시장경보를 발동하고 투자유의사항을 안내하는 등 사전적 예방조치도 강화한다.

허위 풍문·보도 등에 대해서는 업체에 적극적인 조회공시를 요구하고 필요하다면 관계기관 등과 협력해 상장법인의 자발적인 자율공시 등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불공정거래 혐의가 발견되는 경우 즉시 조사에 착수하여 추가적인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필요시 금융위·금감원 공동 조사 또는 패스트트랙을 통한 신속한 검찰의 사법처리 조치도 취한다.

금융당국은 "정치 테마주는 풍문과 투기적 수요에 따라 그 가치가 실제보다 부풀려진 경우가 많으므로 투자자들은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며 "주가 급등락을 예측해 매매 시기를 포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 개인투자자의 매매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테마주 꼼짝마"…당국 불법행위 집중감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