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종인 통합 제안에 요동치는 야권


김종인·김한길 물밑 접촉설 파장…국민의당 오후 의총

[윤미숙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야권 통합 제안 이후 야권이 크게 요동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반발한 반면 천정배 공동대표와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 등이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치는 등 국민의당 내에서 엇갈린 의견이 표출됐다.

더욱이 김 대표가 야권 통합을 공식 제안하기 전 김 위원장과 물밑 접촉을 갖고 당 대 당 통합을 전제로 야권 단일 후보를 뽑을 별도의 공천 기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CBS 노컷뉴스가 4일 보도하면서 파장이 일었다.

이 매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김 대표가 야권 통합을 물밑에서 제안하자 "총선까지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고 (양당이 물밑 접촉을 통해 조율한 뒤 발표하는 야권 연대는) 감동도 없다"며 "야권 연대를 제안하려면 공개적으로 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김 위원장 측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김 대표와의 공천 기구 논의는 물론 어떠한 논의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8시 의원총회·최고위원회의 연석회의를 열고 김 대표가 제안한 야권 통합에 대해 당내 의견 수렴에 나설 계획이다. 파장이 확산되자 입장 정리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안 대표도 논의에 동의한 것이냐는 질문에 "아니, 논의를 뭐 허락받고 합니까"라고 반문한 뒤 "가능하면 오늘 의견들을 모으기로 했다"고 말했다. 천 대표도 "오늘 결론 내기를 희망한다. 당의 공식 기구에서 결정하면 따라야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서울 마포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 생각은 어제와 변함이 없다"고 했다. 그는 전날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김 대표의 야권 통합 제안에 대해 "필리버스터 국면전환용", "갑질정치"라고 힐난한 바 있다.

의원총회에서 야권 통합 주장이 다수 나올 수 있다는 지적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종인 통합 제안에 요동치는 야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