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北 개성공단 폐쇄 조치에 유감


與 "전적으로 북한에 책임"…野 "한반도 신냉전 시대 우려"

[윤미숙기자] 여야는 11일 북한이 개성공단 남측 인원 추방, 자산 동결 등 초강경 조치를 발표한 데 유감을 표명했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개성공단 내 모든 자산이 동결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위해 사태를 예의주시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신 대변인은 "남북 평화의 상징인 개성공단이 중단된 데는 전적으로 북한에 책임이 있다"고 북한의 이번 조치를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남북 양측이 강대강으로 치달으면서 특히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되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로써 개성공단이라는 남북 간 완충지역이 사라진 것은 물론이고 남북 간 접촉과 대화를 위한 모든 통로가 차단됐다"며 "어렵게 쌓아올린 신뢰와 협력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대화의 길조차 막은 채 남북이 냉전시대의 군사적 대결 상황으로 완전히 돌아간 셈"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또 "북한이 개성공단의 모든 자산을 전면 동결함으로써 개성공단 입주 기업과 협력업체들의 피해도 걷잡을 수 없게 됐다"고 우려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사태는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로 비롯됐다. 북한 당국은 긴장을 초래하는 모든 행동을 중단해야 하며, 우리 정부 역시 남북의 강 대 강 대결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최원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 당국이 개성공단 폐쇄와 남측 인원 추방, 남측 자산 동결 등을 발표한 것은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결정을 발표한 데 따른 예고된 수순"이라며 "남북 교류협력의 마지막 보루가 무너지게 돼 안타깝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개성공단 가동 중단이 '신냉전'으로 비화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북한 당국은 한반도의 긴장을 격화시키는 일체의 행동을 중단해야 하고, 정부는 남북 간 긴장이 더 이상 고조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의 무력 도발을 평화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전시에도 대화 채널을 열어놓는다는 말이 있다"면서 "남북관계가 위기로 치닫고 있지만 남북 간 가용한 모든 대화 채널을 열고 핫라인을 복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北 개성공단 폐쇄 조치에 유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