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내 콘텐츠산업 규모 95조원…지식정보·캐릭터가 이끌어


수출 규모는 52억 달러…게임산업이 주도

[문영수기자] 지난 2014년 국내 콘텐츠산업 규모가 95조원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이 26일 발표한 '2015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4.1% 증가한 94조9천472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대내외 경기 둔화에도 지난 5년간 연평균 6.7%씩 꾸준히 성장했다. 이는 2014년도 국내 경제성장률이 전년 대비 3.3% 증가했고 5년간 연평균 3.0% 성장한 것과 우위를 보여 주목된다.

콘텐츠 매출액은 출판·영화를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지식정보(9.2%), 캐릭터(9.0%) 부문 등에서 매출 규모가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5천867억원으로 가장 컸으며 다음으로는 방송(15조7천746억원), 광고(13조7천370억원), 지식정보(11조3천436억원), 게임(9조9천706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2014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7.1% 증가한 52억7천351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출판·영화·광고를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음악(21.0%), 캐릭터(9.6%), 게임(9.5%) 부문 등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2014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0.8% 감소한 12억9천423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39억7천928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29억7천383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다음으로 캐릭터(4억8천923만 달러), 지식정보(4억7천965만 달러), 방송(3억3천601만 달러), 음악(3억3천565만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영향으로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 연평균 13.4%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체 수출액 52억7천351만 달러 중 절반 이상의 비중(56.4%)을 차지했다. 또한 연평균 16.7%씩 꾸준히 성장해 2010년 16억610만 달러에서 2014년 29억7천383만 달러로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2014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61만6천459명으로, 사업체 수는 10만5천442개로 나타났다. 종사자 수는 출판, 만화·게임·영화·방송·광고 등에서 감소했으며 콘텐츠솔루션(9.5%), 지식정보(5.0%) 등에서는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종사자 규모는 출판(19만1천33명), 게임(8만7천281명), 음악(7만7천637명), 지식정보(7만5천142명), 광고(4만6천918명), 방송(4만1천397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 콘텐츠산업 분류에 근거해 11개 산업(출판·만화·음악·게임·영화·애니메이션·방송·광고·캐릭터·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9개 산업(출판·만화·음악·게임·애니메이션·광고·캐릭터·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영화·방송 산업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집계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내 콘텐츠산업 규모 95조원…지식정보·캐릭터가 이끌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