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랜드, 킴스클럽 37개점 매각한다


내달 초 매각 주관사 선정…"글로벌 유통·SPA 집중"

[장유미기자] 이랜드가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고 있는 하이퍼마켓 사업 부문인 '킴스클럽'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발표했다.

킴스클럽은 이랜드리테일이 운영 중인 NC백화점, 뉴코아아울렛, 2001아울렛, 동아백화점 등 51개 유통 점포 중 37개점에 입점해 있으며 식료품과 공산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는 하이퍼마켓이다.

이랜드는 킴스클럽을 국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공개 입찰 형식을 통해 매각할 예정이다. 다음달 초 매각 주관사를 선정할 예정이며 이후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또 이랜드는 매각 과정에서 기존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고용승계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하이퍼마켓 부문은 연매출 1조 원 수준을 올리고 있는 흑자 사업부문 중 하나이지만 선택과 집중이라는 대원칙에 따라 전략적 의사 결정을 하게 됐다"며 "글로벌 유통사업과 글로벌 SPA 확장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그룹의 미래 청사진"이라고 밝혔다.

지난 2004년 뉴코아 인수 이후 30여건의 국내외 M&A를 진행해 성장해 온 이랜드그룹은 기존 사업 영역과 인수한 기업의 시너지를 통해 크게 성장해 왔다.

이와 함께 이랜드는 기업 M&A에 있어 시장 흐름과 내부 전략을 지속적으로 고려해 비핵심사업의 매각도 꾸준히 진행한 바 있다. 2008년 홈에버 매각과 2011년 킴스클럽마트, 2014년 데코네티션 매각 등 선제적이고 과감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을 구사 한 바 있다.

이랜드 관계자는 "비록 킴스클럽이 흑자 사업장이지만 대형마트 3사로 시장이 굳어져 있는 상황에서 하이퍼마켓 사업을 통해서는 업계 선두 지위를 기대할 수 어렵다고 판단해 이를 매각한다"며 "그룹의 강점인 패션과 아울렛 유통 사업의 글로벌 성장 전략을 가속화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는 이번 결정을 통해 안정적인 자금 확보로 부채비율이 크게 낮아져 그룹의 재무 구조가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최근 발표된 정부의 금융개혁 10대 과제 중 기업 재무 구조 경쟁력 강화라는 정부 시책에도 선제적으로 부응하는 것으로 자평하고 있다.

또 이랜드는 킴스클럽 매각 후에도 자사 유통 매장과 시너지가 배가 돼 결국 윈-윈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랜드 관계자는 "대부분의 킴스클럽 매장이 자사 유통 매장의 식품관 개념으로 지하 1~2층에 입점한 형태이기 때문에 바잉파워(구매력)가 더 강력한 유통 업체가 새롭게 들어오길 바란다"며 "(매각이 되면) 패션과 외식에 특화된 자사 매장과 고객층이 겹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경쟁력 있는 유통 점포로 격상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랜드, 킴스클럽 37개점 매각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