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송곳', 또 다른 투쟁의 시작 알리며 종영


부당해고, 노동조합 소재로 한 최초 국내 드라마로 화제

[권혜림기자] 국내 드라마 사상 최초로 부당해고와 노동조합을 소재로 했던 드라마 '송곳'이 또 다른 투쟁의 시작을 알리며 종영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JTBC 드라마 '송곳'(극본 이남규, 연출 김석윤)의 최종회에서는 결국 푸르미마트 프랑스 본사의 인사 담당자가 한국에 온다는 소식에 사측과 노조측의 급 협상이 이뤄져 긴 싸움 끝의 성공을 예감케 했다.

'송곳'은 지금까지 대한민국 드라마에서 볼 수 없었던 부당해고와 노동조합을 소재로 사회의 현실을 날카롭고 직설적으로 담아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봐아햐는 드라마'로 꼽히며 큰 성원을 얻은 바 있다.

노조의 위원장이 된 이수인(지현우 분)은 사측에 해고자의 전원 복직, 누락된 임금에 대한 조건 없는 지급, 손해배상 청구, 정규직과 비정규직 전원의 고용보장을 교섭의 요구 조건으로 내세웠다.

인사상무는 이를 모두 들어주는 대신 수인을 교육원으로 발령시키며 "너는 절대 이긴 게 아니다"라고 전해 마지막까지 보는 이들을 기함케 했다. 노조원들이 성취한 결과가 결국 반쪽짜리 승리였던 것.

끝을 알 수 없었던 파업이 끝나자 푸르미마트는 활기찬 예전 모습 그대로 돌아왔고 직원들도 제자리를 찾았다. 하지만 그 곳엔 이수인 과장이 없다는 사실이 시청자들의 가슴을 아리게 했다. 비록 서툴고 부족했지만 지난 12회 동안 자신들의 권리를 위해 끝까지 투쟁하고 싸웠던 노조원들의 모습은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텨가는 현대인들에게 작은 위로이자 한 줄기의 희망을 제시했다는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무엇보다 수인이 푸르미 프랑스 본사에 메일을 보내는 모습으로 막을 내린 '송곳'의 결말에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한 치도 예측할 수 없는 투쟁이지만 이를 알면서도 또 한 번 뛰어드는 그의 정의감이 안방을 감동케 만들었다.

동명 인기 웹툰을 바탕으로 했던 '송곳'은 과감한 소재와 원작을 충실히 따른 스토리텔링으로 시청자와 원작 팬들 모두의 기대를 충족시켰다는 평을 얻었다.

'송곳'의 후속으로는 JTBC의 새 예능 프로그램 '아는 형님'이 방송될 예정이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송곳', 또 다른 투쟁의 시작 알리며 종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