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심상정, '교과서 전쟁' 야권연대 합의


비공개 회동서 야권 정치지도자 회의 공감, 15일 千과도 회동

[조석근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최근 이념 갈등으로 커지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선거제 개편 등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야권연대에 나섰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13일 "심 대표가 오전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밝힌 야권 정치지도자 회의 실행을 위한 첫 행보로 문 대표와 만남을 가졌다"며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 대변인에 따르면 심상정 대표는 문재인 대표에 야권 정치지도자 회의 성사를 위한 주도적 역할을 요청했고, 문 대표는 이에 동의했다. 심 대표는 오는 15일 무소속 천정배 의원과도 만나 야권의 공동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한 대변인은 "역사교과서를 포함해 노동개혁과 선거제 개편 등 박근혜 정부 내에서 퇴행하는 모든 현안을 공동 논의할 것"이라며 "심 대표도 여러 야권 지도자들을 만나서 노력하고 문 대표도 함께 이들을 만나 뜻을 모으도록 노력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양당 대표는 선거구 재획정과 관련해 비례대표 축소 반대의 입장도 재확인했다. 심 대표가 비례대표 축소 불가 및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한 가운데 문 대표도 일정 부분 수긍했다는 것이다.

한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이 비례대표를 축소하지 않는 가운데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가지고 있으나 새누리당이 13석의 비례대표 축소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며 "문 대표가 조만간 안을 공개해 국민들의 평가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내년 총선을 앞둔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정의당 입장에선 야권연대와 연합정치는 선진정치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사항"이라면서도 "선거공학적 결과를 내기 위한 연대가 아니라 지속적인, 정책 중심적인 연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봐달라"고 선을 그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심상정, '교과서 전쟁' 야권연대 합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