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천룰 갈등 靑·김무성, 일단 '화해 무드'


'역사교과서 국정화' 뭉치는 당청…공천 갈등 수면 아래로

[윤미숙기자] 20대 총선 공천 룰을 둘러싼 청와대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간 갈등이 봉합 국면에 접어든 모양새다.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 김 대표가 총대를 메고 나서면서 당청이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김 대표가 13일 방미길에 오르는 박 대통령을 환송하기 위해 성남 서울공항에 배웅을 나갈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청 간 화해 무드가 조성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공천 룰 갈등 일단 소강 국면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추진하던 김 대표가 지난 추석 연휴 기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에 잠정 합의하면서 공천 룰을 둘러싼 당청 갈등이 격화되기 시작했다.

청와대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5대 불가론'을 제시하며 김 대표를 비판했고, 직후 친박계는 김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에 정치 생명을 걸겠다고 공언한 만큼 오픈프라이머리 무산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압박하며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이 같은 청와대와 친박계의 움직임은 정치권에 떠돌던 '김무성 흔들기' 설(說)과 맞물리면서 여권 내 권력다툼으로 비화할 조짐마저 보였다.

그러다 김 대표가 당헌·당규 상 우선추천 실시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다. 친박계 역시 "정치보복 형태의 전략공천은 당헌·당규 상 불가능하다"(김재원 의원)며 한 발 물러나는 모양새를 취했다.

이어 청와대가 민경욱 전 청와대 대변인과 박종준 전 경호실 차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내년 총선에 나설 참모진은 더 이상 없다고 못 박으면서 '청와대 참모 대구·경북(TK) 차출설'도 수그러들었다.

◆당청 '국정 교과서' 한 목소리…김무성, 朴대통령 환송

공천 룰을 둘러싼 청와대·친박계와 김 대표의 갈등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정치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수면 아래로 급속히 가라앉기 시작했다.

정부 발표를 앞두고 김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 등 공개 석상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연일 설파했다. 문재인 대표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의를 위한 여야 대표·원내대표 공개 토론을 제안했지만 "정치 공방을 주고받을 일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김 대표가 박 대통령의 방미 환송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당 안팎의 관심이 집중됐다.

여당 대표가 대통령의 해외 출국 시 환송 인사를 나가는 것이 이례적인 일은 아니지만, 공천 룰을 둘러싼 당청 갈등이 극에 달했을 당시 김 대표는 박 대통령이 유엔 방문차 방미길에 올랐음에도 환송 인사를 나가지 않았다.

김 대표가 박 대통령과 얼굴을 마주한다는 자체만으로도 당청 간 화해 무드가 조성되고 있음을 방증하는 대목인 셈이다.

다만 공천 룰을 논의하기 위한 특별기구 구성이 위원장 인선을 둘러싼 김 대표와 친박계의 이견으로 장기 표류하는 등 여권 내 공천 갈등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어서 언제든 파열음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천룰 갈등 靑·김무성, 일단 '화해 무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