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중국기업 지분매수나 M&A 검토해야"


금융개혁도 강조 "담보 대출서 벗어나 투자 중심, 핀테크도 활용"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과 함께 성장하는 '동반상생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고 하면서 중국 내수시장에 직접 진출이 어렵다면 간접투자를 통해서라도 중국 경제 성장의 과실을 함께 향유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7일 제7차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일본 유럽 등이 중국 성장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를 통해 큰 이익을 챙기고 있는 것처럼 중국 기업에 대한 지분 매수나 M&A 등 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대중국 수출이 전반적으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화장품 등 일부 품목은 호조를 이어가고 있는 점을 지목하며 "중국 소비시장의 고급화 추세와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이 제대로 맞아 떨어지면서 상승작용을 일으킨 결과"라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가 추진 중인 창조경제 및 문화융성과 연계해 유망업종 진출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비스업과 금융 활성화도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한계 기업의 과감한 구조조정이 필요하지만 이 경우 실업자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며 "구조조정과 함께 의료 및 관광 등에서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의료나 관광 등 서비스 산업의 육성이 시급하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서비스법, 관광진흥법, 의료법 등이 조속히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홍보 등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창조경제 시대에는 금융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당보 위주 대출에서 벗어나 기술평가를 통한 투자 중심으로 바뀌어야 하고 ICT 기법을 통한 핀테크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면서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논리를 만들어 연내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지자체와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제기되는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전폭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자체도 남들이 하고 좋아보이는 것만 따라하려는 관행을 버리고 지역의 핵심역량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국내의 다른 지역과 비교하는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지역들과 글로벌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현실을 직시해 넓은 시각에서 지역경제발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중국기업 지분매수나 M&A 검토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