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 방통 확인감사, 고영주 이념 편향 집중 포화


야당 의원들 "해임결의 주장"…하루종일 입에 오르내린 '공산주의'

[성상훈기자] 14일 진행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확인감사는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장의 청문회를 방불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 의원들은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의 이념 편향 발언을 지적하며 자진사퇴를 촉구했으며 태도 변화가 없을시 여야 해임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겠다며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고 이사장의 극단적인 보수 성향 발언과 이념은 이날 방통위 확인감사 내내 야당 의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았다.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의원은 "서울지방변호사회도 금일 고영주 이사장이 방문진 이사장 자리에 적합하지 않은 인물이라고 지적했다"며 "후배 법조인들의 지적을 받아들일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며 고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이날 고 이사장이 '법원이 일부 좌경화됐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사법권의 독립을 뒤흔드는 발언으로 법원 판결을 무시하는 태도는 방문진 수장 자격이 없다고 비판한바 있다.

전 의원은 "고 이사장은 극단적인 사고를 지닌 인물인 만큼 공정성과 중립성을 유지해야할 방문진의 이사장으로 적합하지 않다"며 "특히 제1야당 대표를 공산주의자로 확신하고 있는 인물이 공영방송의 최고 책임자 자리에 앉을 수 있는가"라고 거듭 비난했다.

정호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야당 의원들이 고 이사장에게 문제 제기를 하는 이유는 한쪽으로 편향된 이념을 공공연하게 발언하면서 이념과 사상에 고립되어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이재오 의원도 '변형된 공산주의자가 맞는가' 라고 질의하자 고영주 이사장은 '그렇다'고 답하면서 고 이사장의 이념 편향 논란은 국감장에서 더 거세게 불이 붙었다.

고영주 이사장은 "법조인 시절 공안업무를 하면서 한총련이 이적단체라는 것을 처음 밝혀냈고 통진당이 위헌 정당이라는 것도 처음 밝혀냈다"며 "다른 사람이 하지 않을 때 내가 그런 것을 해냈다"고 사퇴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도 "(고영주 이사장이) 이사장직을 맡기전에 한 발언이 현재의 직무를 담당하면서 편향적 업무를 할 것이라 단정할 수 없다"며 "이사장으로 임명된 이후에는 나름대로 올바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 이사장을 옹호했다.

특히 김재홍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이 "임명권을 행사할 합의기구 일원으로 송구스럽다"며 "임명권자인 방통위 내부에서 상위원간에 사전협의, 인선기준없이 인선한 것은 전례가 없다"고 발언하면서 여야 의원간의 일부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이 "특정정파 대변인 신분으로 온 것이냐"고 지적하면서 "이런 식의 태도로 들어와 법안심사소위에 참석하면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우상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미방위 구성해서 여야 간에 언성 높인 적이 있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의견이 달라도 존중하면서 왔는데 고영주 이사장이 온 뒤로 이렇게 분위기가 썰렁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 의원은 "고 이사장은 야당 대표를 가리키며 공산주의자라고 얘기했다"며 "여야가 같이 운영하는게 국회인데 기회를 줬음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우 의원은 "고 이사장의 태도 번복이 없으면 여야 합의 해임안을 내겠다고 이미 논의한 바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고 이사장은 문재인 대표가 공산주의자라는 발언과 법언 좌경화 발언에 대해서는 "철회할 의사가 없다"며 완고한 태도를 보였다.

성상훈기자 hns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 방통 확인감사, 고영주 이념 편향 집중 포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