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공천 갈등, '우선추천' 새 뇌관


김무성 "우선추천 가능"에 논란, 친박 "TK도 포함" vs 비박 "안될 말"

[윤미숙기자] 20대 총선 공천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을 놓고 촉발된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은 당 지도부가 '공천 룰 논의 특별기구'를 구성키로 한 뒤 전략공천 실시 여부를 둘러싼 공방으로 비화했다.

확전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김무성 대표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현행 당헌·당규에 명시된 '우선추천'은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자 해당 지역에 텃밭인 서울 강남과 대구·경북(TK)을 포함할지를 놓고 친박계와 비박계의 공방에 또 한 번 불이 붙었다.

김 대표는 4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전략공천은 수용할 수 없지만 당헌·당규에 있는 우선추천은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선추천은 지난해 2월 당헌·당규 개정 당시 추가된 제도로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 추천 지역 ▲공모 신청 후보자가 없거나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 등에 한해 당이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친박계는 그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반대하며 "당헌·당규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친박계가 이 규정을 거론하며 사실상 전략공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혀 온 만큼, 김 대표의 언급은 친박계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반발을 고려한 '절충안'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우선추천을 놓고도 친박계와 비박계의 시선은 엇갈리고 있다. 친박계는 우선추천지역에 "예외가 없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비박계는 "아주 특수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친박계 중진인 홍문종 의원은 5일 YTN 라디오에서 "우선추천지역은 어디든 될 수 있고 어디든 안 될 수 있는 것"이라며 "수도권 지역도 야당의 아주 센 후보가 나왔을 경우 우리 후보가 없을 경우가 충분히 있을 수 있고, 대구 같은 경우에도 모든 지역에 후보가 다 등록을 한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던 것은 우선추천이라는 제도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유정복 인천시장이나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가 우선추천 제도를 가미한 상향식 공천으로 당선된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김 대표 측은 '전략공천은 없다'는 원칙을 거듭 확인하며 우선추천이 강남, TK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학용 대표 비서실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략공천은 없다는 원칙은 분명히 살아 있고 흔들림이 없다"며 "우선추천이라는 것은 아주 특수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다. 이 부분도 투명하게 진행해 전략공천으로 인한 단 한 명의 희생자도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비서실장은 강남, TK 지역에 대해 "거기는 다 경쟁력이 있는 분들이다. 여론조사를 해서 지지율이 3.5% 이렇게 나오지 않는다"면서 "일각에서 우려하는 그런 일(전략공천)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 대표 측 김영우 대변인도 SBS 라디오에서 '청와대나 친박계에서 대구 지역 전략공천을 원하는 분위기인데 대구도 우선추천지역에 해당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그렇게 해당시킬 수는 없는 것"이라며 당헌·당규대로 우선추천지역이 선정돼야 한다는 '원칙론'을 강조했다.

이러한 양측의 공방은 당내 공천 룰 특별기구 구성과 맞물려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

당장 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특별기구 구성안을 의결할 예정이었으나 황진하 사무총장에 위원장을 맡겨야 한다는 김 대표 측과 김태호 최고위원을 밀고 있는 친박계 최고위원 간 이견으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특별기구가 구성되면 공천 룰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우선추천 등을 둘러싼 논란이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공천 갈등, '우선추천' 새 뇌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