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주 해저통신망 '3원화' 5G 네트워크 확보


KT, 진도-제주간 116km 구간 개통, 통신고립 위험성 제거

[강호성기자] 제주 해저통신망이 '3원화' 시대를 맞았다.

KT(대표 황창규)는 진도와 제주간 116km에 달하는 제주 제3해저통신망 구축을 완료하고 KT 신제주지사에서 개통식을 가졌다고 18일 발표했다.

그동안 KT는 제주도의 통신 서비스를 위해 남해-제주, 고흥-제주 등 두 개의 루트로 2원화된 해저케이블을 운용해왔다.

하지만 제주 지역의 네트워크 트래픽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해저케이블 전송용량의 88%를 사용하고 있어 전송용량의 확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특히 자연재해나 선박에 의한 해저케이블 절단 등 장애 발생 시 평균 2개월 가량의 수리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2원화된 해저케이블을 운용한다 하더라도 추가 장애 발생에 따른 제주도의 통신 고립 위험성도 간과할 수 없다.

이에 KT는 제주도와 육지간 통신 안정운용 대책을 수립하고 한전과의 협력을 통해 제3해저 통신망 구축 작업에 착수했다.

KT 측은 한전에 해저케이블 임차를 제안해 타당성 검토 및 협정 체결을 거쳐 5월부터 본격적인 전송망 구축 공사를 시작했고, 이달 제3해저 통신망 개통을 완료했다.

제3해저 통신망 개통으로 제주 해저케이블 전송용량이 기존 대비 20배 이상 증가된 8.3테라(Tera)가 됐다.

회사 측은 3원화된 해저 통신망 운용에 따라 장애 발생 시에도 높은 생존성 보장으로 더욱 안정적인 제주도 통신 서비스와 더불어 향후 5G 서비스를 위한 용량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 오성목 네트워크부문장은 "제주 제3해저 통신망 구축으로 KT는 경쟁사 대비 해저통신망의 생존성 우위를 확보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국민기업으로서 도서지역에 대한 품질 안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 해저통신망 '3원화' 5G 네트워크 확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