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레진 일부 작가들 '계약 부당' 주장 논란


작가들, 인터넷 커뮤니티서 부당 처우 주장하며 논란 심화

[성상훈기자] 유료 웹툰 플랫폼 '레진코믹스' 일부 작가들이 수익배분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주장을 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레진코믹스에서 작품을 연재하는 일부 작가들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레진 측은 수익이 낮은 작가들을 배려한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일부 작가들은 최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레진코믹스의 '미니멈 개런티 제도'와 '판권 계약'이 부당하는 내용의 글을 게재하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이 글들은 루리웹, 외방커뮤니티 등 만화 전문 커뮤니티를 통해 퍼져나갔고 급기야 웹툰 작가들의 수익 배분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웹툰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일부 스타작가를 제외하면 어려움을 겪는 작가들이 대부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수익 문제는 웹툰 팬들이나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중 하나가 됐다.

◆레진코믹스 '미니멈 개런티'가 뭐길래?

레진과 계약을 맺은 일부 작가들은 ▲웹툰플랫폼 협회 설립을 통해 수익쉐어 하향 조정 ▲작가에게 수익 30% 배분 ▲인기작가의 수익을 비인기 작가에게 분배 ▲레진코믹스 미니멈 개런티 등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레진코믹스가 웹툰플랫폼 협회를 설립해 현재 작가에게 배분하는 수익을 더 낮추려고 한다"며 "작가들은 전체 코인 수익의 30%밖에 배분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일반인들은 코인수익과 미니멈 개런티(200만원)를 합쳐서 받는 줄 알고 있는데 코인 매출이 200만원 기준을 넘지 못하면 배분은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며 "작업을 하다보면 어시스트들에게 100만원 가까이 지급하고 연재 끝나고 차기작 구상하는 동안 수입은 제로에 가까운 상황에서 한달 200만원은 결코 많지 않은 금액"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미니멈 개런티'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한다. 이 제도는 레진코믹스가 웹툰 작가들의 기본적인 생활 안정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다. 당초 80만원이었던 미니멈개런티는 지난해 150만원으로 올랐고 올해 200만원이 됐다. 작가 수익이 1원이어도 200만원을 보장하는 것이 제도의 핵심이다.

이 제도는 레진코믹스가 작가의 기본 생계비를 보장하기 위해 만든 제도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다만 일부에서는 기본 원고료와 성과급은 구분해서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미니멈 개런티와 코인수익을 함께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레진코믹스, "작가 배분비율은 70% 공통 적용"

하지만 레진코믹스의 주장은 정반대다. 작가들이 수익의 30%를 배분받는다고 말하는 것과 달리 70%를 지급하고 있다는 것.

레진코믹스측은 "작가들은 수익의 70%를 배분받고 있으며 협회 설립을 추진해서 작가들의 수익을 낮추려고 한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코인 수익은 기본적으로 판매한 만큼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작가 개인의 수익이 200만원을 넘지 못하면 레진코믹스가 월 200만원까지 보전하고 있는 것"이라며 "일부 인기 작가를 제외하면 수익 200만원 미만의 작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부연했다.

여기서 말하는 수익은 독자들이 유료 결제를 하는 '코인 수익'을 의미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월 100만원 수익을 넘지 못하는 작가는 전체의 60%이며 이들의 개런티를 보장하기 위해 오히려 인기 작가들의 수익을 차감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오히려 이 부분의 잡음의 원인중 하나라는 주장도 있다.

레진코믹스 관계자는 "사업을 운영하다 보니 작가들의 수익 차이가 크게 벌어지기 시작했고 적게 버는 작가들은 기본 생계조차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로 미니멈 개런티를 도입했다"며 "일부 이견을 가진 작가들에게는 제도의 취지와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설명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결국 모든 작가들과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부분 때문에 당분간은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한 달에 몇억씩 버는 작가도 있지만 월 1만원의 수익도 못올리는 작가들에게 미니멈 개런티는 좋은 제도"라면서도 "미니멈 개런티를 낮추고 코인수익을 보장하는 것이 오히려 논란을 잠재우는 방법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성상훈기자 hns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레진 일부 작가들 '계약 부당' 주장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