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 김무성 제안에 '권역별 비례제' 우선


농어촌 지역구, 비례대표 조정 등 일괄해법 강조

[조석근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사진) 대표가 선거구 획정기준 관련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일괄타결 제안에 대해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이 최우선"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문 대표는 31일 당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선거구 획정기준과 관련 양당 지도부가 시급히 해결할 선결과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도입"이라며 "그것이 결정돼야 선거구 획정기준을 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앙선관위가 정치개혁을 위해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새누리당이 더 이상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지 말고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의 비례대표 축소 입장에 대해선 "현역 지역구 의원들의 기득권을 위해 중앙선관위가 제시한 정치개혁 방향을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문 대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선거구 획정 시의 농어촌 지역구 감소, 도시지역 지역구 증가에 따른 비례대표 축소 가능성 등 모든 문제가 한꺼번에 해결된다"며 "지역구에서 줄어드는 의석을 권역별 비례대표 선출로 보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권역별 비례대표 도입 이후 중앙선관위의 제안대로 지역구 대 비례대표 의석배분을 2 대 1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여야 협상으로 유연히 결정할 수 있다"며 "새누리당이 정치개혁에 진정 뜻이 있다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수용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로 활동기간이 마감되는 정개특위의 지지부진한 선거구 획정기준 논의에 대해 지난 29일 여야 지도부의 일괄타결을 요청했다.

정개특위는 31일까지 선거제 개편을 반영한 선거구 획정기준을 마련해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에 넘겨야 하지만, 비례대표 축소 여부를 두고 여야 논의가 중단된 상황이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 김무성 제안에 '권역별 비례제' 우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